발광다이오드(LED) 백라이트를 장착한 LCD 패널 TV를 통해 안정을 추구하면서도, 시장성 부족을 이유로 다른 회사가 아직 주저하고 있는 OLED TV 시장에 과감히 도전한 것이다.
LG전자는 11일 서울 서초구 서초R&D캠퍼스에서 ‘2014년형 TV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올해 TV 신제품 25개 시리즈 68개 모델을 출시한다고 이날 밝혔다.
특히 UHD TV의 경우 라인업을 대폭 확대, 올해 105ㆍ98ㆍ84ㆍ79ㆍ65ㆍ60ㆍ55ㆍ49(인치)형 등 다양한 크기에 걸쳐 7개 시리즈 16개 모델을 새로 선보였다. LG전자는 2012년 8월 국내 최초로 UHD TV를 출시한 이후 지난해까지 3개 시리즈 5개 모델을 출시했다.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치와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195만대(이하 추정치) 판매에 그친 전 세계 UHD TV 판매량은 올해 1267만대로 늘어, 2017년까지 6065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따라 LG전자는 올해 UHD TV 판매 목표를 지난해 11만여대보다 9배 가량 늘어난 100만대로 잡았다. 이는 올해 판매량의 약 8%다. 하지만 LG전자의 현재 시장점유율은 6.9%로 8위(디스플레이서치ㆍ2월 기준)에 머물러 있다. 도약을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하현회 LG전자 HE사업본부장(사장)은 “IPS, 시네마3D, 웹OS 등 LG만의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울트라HD TV 시대를 앞당기고 차세대 올레드 TV 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증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