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포스코, 고급 車강판 공장 증설···2017년 1천만톤 구축
포스코, 고급 車강판 공장 증설···2017년 1천만톤 구축
  • 이민준 기자
  • 승인 2015.09.0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가 약 2,500억원이 넘는 자금을 투자해 고급 자동차강판 전용 공장을 증설한다.

3일 포스코는 광양제철소에서 이낙연 전남도지사, 정현복 광양시장 등 지역인사들을 비롯해 이영훈 재무투자본부장, 안동일 광양제철소장을 등 포스코그룹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산 50만톤 규모의 7CGL(용융아연도금강판공장)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공에 들어간 광양 7CGL은 고급 자동차용 소재인 AHSS(Advanced High Strength Steel) 생산에 특화된 설비로 총 2,554억원을 투자해 오는 2017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했다.

▲ 3일 포스코가 광양제철소에서 이낙연 전남도지사, 정현복 광양시장 등 지역인사들과 이영훈 재무투자본부장, 안동일 광양제철소장을 등 포스코그룹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산 50만톤 규모의 7CGL 착공식을 개최했다.

AHSS는 일반 자동차강판보다 무게는 10%가량 가볍고 강도가 2배 이상 높은 초고강도강이다.

자동차사에서는 강도가 높은 AHSS를 사용하면 차량 제작 시 투입되는 강판량은 줄이면서도 강도는 충족시킬 수 있어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광양7CGL에서 생산하는 AHSS는 폭스바겐, GM, 르노닛산, 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사에 공급될 예정이다.

지난해 연간 850만톤 가량의 자동차강판을 생산한 포스코는 2017년에는 광양7CGL과 태국, 중국 등 추가 자동차강판 공장 증설을 통해 자동차강판 생산량을 1,000만톤 수준으로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써 포스코는 아르셀로미탈에 이어 명실상부 자동차강판 생산 2위 철강사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포스코는 이번 광양7CGL 공장을 건설할 때 발주, 설계, 제작, 시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대형 엔지니어링사와 건설사에 의존하지 않고 순수 자력 엔지니어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특히 소둔로 컴팩트화, 내부산화기술, 포스코형 도금 후 냉각장치 등 자체적으로 개발한 고유 기술을 모두 적용시킴으로써 투자비를 대폭 절감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국내외 경기침체로 철강산업 투자가 위축된 상황 속에서 이번 광양7CGL 투자를 통해 건설 기간 동안 연인원 16만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며, “아울러 설비공급사나 시공사 선정에서도 광양·전남지역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발주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