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코센, AI 덴탈 전문기업 클리어테크놀로지 지분투자 MOU
코센, AI 덴탈 전문기업 클리어테크놀로지 지분투자 MOU
  • 김성호 기자
  • 승인 2023.05.30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리어테크놀로지, AI 기반 치기공 산업 디지털 전환 추진
현재 덴탈캐드 시장 해외기업들이 독점···AI크라운 캐드 개발 완료 시 대체 가능

스테인리스 강관 제조 및 판매 기업 코센이 인공지능(AI)기반 덴탈 전문기업의 지분 투자를 통해 사업다각화를 추진한다.

30일 코센은 클리어테크놀로지(이하 클리어테크)와 지분 투자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구체적인 실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코센은 우선, 초기 지분 20%를 먼저 인수하고, 상황에 따라 51%까지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이 같은 소식은 곧바로 주가에 호재로 작용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시장에서 이날 오후 225분 현지 코센 주가는 전 거래일대비 4.57% 오른 4,810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장중 5,150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코센이 인공지능(AI)기반 덴탈 전문기업 지분 투자를 통해 사업다각화를 추진한다.
코센이 인공지능(AI)기반 덴탈 전문기업 지분 투자를 통해 사업다각화를 추진한다.

클리어테크는 지난 2017년 현직 치과의사로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임상지도교수를 역임한 노원기 대표가 설립했다. AI 기반 크라운 디자인 프로그램(CROWN CAD) 전문 기업으로, 치기공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기존 치아보철물 제작의 핵심공정인 크라운 디자인·제조는 캐드 프로그램을 통해 치기공사의 수작업으로 진행된다. 클리어테크의 AI 크라운캐드 기술은 치아스캔 데이터, 크라운 디자인 데이터로 구성된 환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표준화·자동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최종 디자인을 수정 가능한 개방형으로, 한층 정확한 환자 맞춤형 크라운 제조가 가능하며, 치아 완성에 필요한 시간도 1분 남짓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환자가 수차례 내원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원데이(ONE-DAY)치료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클리어테크는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술보증기금·프리시리즈(Pre-A), 신용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부 연구개발(R&D) 선정 등 다수 기관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어 미국 반도체기업 엔비디아(NVIDIA)와 협업한 정부창업지원사업 엔업 프로그램에 선정되며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현재 클리어테크는 연내 상용화를 목표로 기획, 개발, 임상 적용 등 전 과정에 치과의사·기공사, 개발자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실제 사용자 모니터링 데이터도 적응 반영 중이다.

코센 관계자는 글로벌 고령화에 따라 치아보철 시장도 동반 성장하고 있다전 세계 치과 보철 시장 규모는 20조원, 캐드 치기공을 포함한 디지털치과 관련 글로벌 시장 규모는 약 30조원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덴탈캐드 시장은 해외 기업들이 독점 중으로 국내 치과와 치기공소는 보철물 제작용 캐드 소프트웨어 이용료로 연간 수천만원 이상을 해외로 지불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AI크라운 캐드 개발 완료 시 기존 크라운 시장의 상당부분을 대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클리어테크는 올해 7월부터 환자 대상 임상을 거쳐 본격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며, 2026년 목표로 기술특례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