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에코프로 자회사 IPO 차질···내부정보 거래의혹 압색 영향
에코프로 자회사 IPO 차질···내부정보 거래의혹 압색 영향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3.03.20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 다시 전·현직 임직원 불법 주식거래 정황 포착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 추진작업, 수사 마무리까지 힘들 듯
기업가치 2조~5조 예상···검찰수사 중 IPO 추진 신뢰도 타격

에코프로가 전·현직 임직원들의 불공정거래 의혹으로 압수수색을 받으면서 올해 기업공개(IPO) 시장 최대어로 꼽혀오던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상장 계획에 차질이 생길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수사가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상장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2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과 금융위원회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은 지난 1617일 이틀에 걸쳐 충북 청주에 위치한 에코프로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한국거래소가 이상 주식거래 징후를 발견해 금융위 특사경에 이첩한 것이다.

에코프로가 전·현직 임직원들의 불공정거래 의혹으로 압수수색을 받으면서 올해 기업공개(IPO) 시장 최대어로 꼽혀오던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상장 계획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에코프로가 전·현직 임직원들의 불공정거래 의혹으로 압수수색을 받으면서 올해 기업공개(IPO) 시장 최대어로 꼽혀오던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상장 계획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의 에코프로 임직원 불공정거래 의혹 수사는 이번이 두 번째다. 특사경은 에코프로 전·현직 임직원이 지난 2020~2021년께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불공정 거래를 한 뒤 시세차익을 얻은 정황을 추가로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시 불거진 불공정거래 의혹에 에코프로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자회사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IPO 계획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이차전지 양극재 핵심 소재인 전구체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에코프로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지분 52.78%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지난해 3월 전구체 내재화 등을 위해 상장을 공식화한 바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에코프로가 지난해에 이어 1년여 만에 다시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예비심사청구 일정도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 “수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섣불리 상장 일정을 추진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은행(IB) 업계에서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이달 중 한국거래소에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할 것으로 기대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몸값은 현재 최소 2조원에서 최대 5조원까지로 예상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치가 조() 단위 이상의 대어급인 만큼 검찰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의 IPO 추진은 대외 신뢰도 문제 등 회사 입장에서도 리스크가 클 수밖에 없다특히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상장을 통해 수천억원을 조달할 것으로 목표하고 있는 만큼 한국거래소 입장에서도 사법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되기 전까지는 심사를 보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관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