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주총 소집공고 후 SBS 주가 상승···행동주의펀드 영향?
주총 소집공고 후 SBS 주가 상승···행동주의펀드 영향?
  • 김성호 기자
  • 승인 2023.02.24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라인 추천 사외이사, 다음 달 주총서 선임
SBS “여러 차례 면접 통해 결정한 것”
투자업계 “본격 주주행동 들어간 듯” 해석

SBS 주가가 주주총회 소집공고 이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행동주의펀드 얼라인파트너스가 에스엠에 추천했던 이남우 연세대학교 객원교수가 SBS 신규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린 영향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이남우 교수 사외이사 선임건은 다양한 곳에서의 의견을 수렴하고 면접을 거친 과정이라고 설명했으나 시장은 본격적인 주주행동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SBS 주가가 주주총회 소집 공고 이후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행동주의펀드 얼라인파트너스가 에스엠에 추천했던 이남우 교수가 SBS 신규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린 영향이다.
SBS 주가가 주주총회 소집 공고 이후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행동주의펀드 얼라인파트너스가 에스엠에 추천했던 이남우 교수가 SBS 신규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린 영향이다.

2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후 1233분 현재 SBS는 전일 대비 4.70% 오른 43,450원에 거래되고 있다.

금일 SBS의 주가상승은 전일 주주총회 공시와 배당계획 발표 등이 영향을 미쳤다. SBS는 보통주 1주당 1,000원의 결산 현금배당을 결정했다. 이는 지난해와 동일한 금액이지만 시가배당율 기준으로는 2.8%로 지난해(2.2%)보다 높은 수준이다.

특히, 시장이 주목한 점은 사외이사 신규선임 건이다. SBS에는 다음 달 열리는 주총에서 이남우 연세대 객원교수를 사외이사 감사위원에 선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교수는 지난달 20일 열린 에스엠의 임시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에서 얼라인이 추천했던 인물이다. 삼성증권 초대 리서치센터장 출신으로,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 한국 공동대표, 노무라증권 아시아 고객관리총괄 등 국제금융업계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다. 최근에는 한국투자신탁운용, 에이비엘바이오, 한솔홀딩스 등에서 사외이사로 활약했다.

SBS 공시 후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얼라인이 본격적인 주주활동에 나선 것으로 보고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 주주활동 이후 에스엠의 주가 상승이 있었으며, SBS의 지분보유 소식이 전해진 후 SBS 주가도 오르는 모습이 나타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22SBS가 얼라인의 주주활동 계획이 없다고 발표하면서 이날 주가는 10.75% 급락하기도 했다.

다만, 이번 이남우 교수 사외이사 선임건이 얼라인의 추천인 것은 사실이다. 얼라인은 측은 “SBS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기업가치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가 이사회에 참여하면 도움이 된다고 보고, 사외이사 후보 관련해서 이남우 교수를 포함한 잠재 후보들을 추천한 사실이 있다면서 다만 후보에 대한 검토와 최종 의사결정은 SBS의 이사추천위원회에서 독립적으로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SBS는 이 교수의 사외이사 선임이 얼라인 추천 때문에 결정된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SBS 관계자는 사외이사 추천을 얼라인에서만 받은 것이 아니였으며 다른 주주들의 추천도 있었다, “이사추천위원회에서 여러 차례 면접 과정을 거쳐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