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대우조선, 자율운항선박 해상시험 성공···운항에 필요한 기능 테스트
대우조선, 자율운항선박 해상시험 성공···운항에 필요한 기능 테스트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2.11.2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운항 솔루션 기술검증 완료
경기경제자유구역청 지원으로 서해상에서 시험 수행

대우조선해양이 자율운항선 해상 시험을 통해 자율운항 솔루션에 대한 기술검증을 완료했다.

23일 대우조선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서해 제부도 인근 해역에서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해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자율운항 전용 테스트 선박인 단비가 해상 시험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자율운항 전용 테스트 선박인 단비가 해상 시험을 하고 있다.

앞서 대우조선은 미래 자율운항선박 시장에 대비하고, 차별화된 스마트십 기술력 확보를 위해 지난해 경기경제자유구역청, 시흥시,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와 자율운항기술 개발과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또 자율운항 시험선 단비(DAN-V:DSME Autonomous Navigation-Vessel)’를 건조하고 관련 테스트를 진행해 왔다.

자율운항선은 해상 운송 패러다임을 바꿀 미래 기술로 손꼽히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 조선업계도 관련 기술을 꾸준히 확보해 현재 안전운항을 위한 핵심기술은 보유하고 있으나, 해상 테스트와 실선 탑재 실적이 아직까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우조선은 자율운항 전용 테스트 선박 단비를 활용해 다양한 실증 시험을 진행해왔다. 특히 단비는 대형 상선을 모사한 자율운항 전용 테스트 선박으로 실제 대형 선박과 유사한 운항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 대형 상선용 자율운항 시스템 검증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이번 해상 시험에는 관제센터로부터 전달된 제어 명령에 따른 엔진, 방향타 등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원격제어시험, 계획된 운항 경로를 따라 선박이 잘 따라가는지를 확인하는 경로 추종 시험, 운항 중 복수의 선박을 조우했을 때 충돌 위험을 판단하고 위험을 잘 회피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충돌회피 시험 등 자율운항선 운항을 위해 필요한 주요 기능들에 대한 테스트가 포함됐다.

대우조선해양 시흥 R&D캠퍼스에 위치한 자율운항선 관제센터.
대우조선해양 시흥 R&D캠퍼스에 위치한 자율운항선 관제센터.

이와 함께 이번 시험을 통해 해상에 위치한 선박과 시흥 R&D캠퍼스에 위치한 자율운항선 관제 센터 간의 원격 통신을 포함하여 자율운항선 운영을 위해 필요한 모든 시스템에 대한 테스트가 완료됐다.

이번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써 자율운항 솔루션(DS4 Safe Navigation)에 대한 기술적인 검증을 완료한 대우조선은 현재 한국선급과의 협업을 통해 해당 기술에 대한 인증 작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대우조선 중앙연구원장 최동규 전무는 이번 시험 성공으로 로이드 선급기준 자율운항 레벨3 수준까지의 기술력을 확보했다내년에는 확보된 자율운항 기술을 실선에 적용해 검증하고, 2024년 완전자율운항 기술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