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한화, 대우조선 2.3조 수은 영구채 떠안을 듯. 다만...
한화, 대우조선 2.3조 수은 영구채 떠안을 듯. 다만...
  • 김규철 기자
  • 승인 2022.09.29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된 경영기반 위해 영구채 이자혜택 필요
금융권 “한화가 가져가되 정부 금융지원 예상”
5년간 기존 금융지원 유지···당분간 1%대 이자율 적용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의 새로운 주인이 될 것으로 유력해진 가운데 대우조선이 보유한 수출입은행의 23,000억원대의 영구채의 처리방식에 대해 시장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당초 한화가 수은의 영구채를 인지하고 인수 의향을 밝혔다는 점에서 영구채를 그대로 떠안을 것이란 판단이다. 정부가 영구채 금리 수준을 당분간 1%대로 낮춘 이유도 영구채에 대한 한화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로 한 가운데 대우조선이 보유한 수출입은행의 2조3,000억원대의 영구채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로 한 가운데 대우조선이 보유한 수출입은행의 2조3,000억원대의 영구채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대우조선은 지난 2016년 말부터 2018년 초까지 총 3차례에 걸쳐 23,328억원의 공적자금을 수혈받은 뒤 전환사채 옵션이 담긴 만기 30년짜리 영구채를 발행했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영구채 이자를 주기적으로 내야하고, 수은은 원하는 경우 영구채만큼을 지분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선 수은의 영구채가 이번 매각의 걸림돌이 될 것으로 우려했었다. 한화가 인수대금(2조원)보다 많은 23,000억원대의 영구채를 그대로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로, 인수기업 입장에선 재무부담이 클 수밖에 없으며 주주들 역시 이를 부정적으로 인식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금융권에서는 영구채의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미 한화가 영구채에 대한 협의를 정부와 논의한 뒤 영구채를 가져가는 방식으로 인수의향을 밝혔을 것이라며, “대신 정부가 영구채 금리를 장기간 낮춰주는 등 다양한 금융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정부와 산은은 거래 종결일로부터 5년간 기존 금융지원을 유지하고 수은의 영구채 조건도 변경하기로 했다. 이에 정부는 내년부터 적용될 예정이었던 10%대의 높은 영구채 금리를 유예하고, 당분간 1%대의 낮은 이자율을 적용할 방침이다.

이는 영구채의 저금리 상태를 유지해 한화의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간을 벌어주는 취지로 해석된다.

일반적으로 영구채는 초반에 금리를 낮게 적용하다 갈수록 높아지는 계단식(스텝업) 구조로 발행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자를 높여 기업의 신속한 원금상환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다.

, 일각에서는 수은이 향후 영구채를 지분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으나 현실가능성은 극히 적다.

금융권 관계자는 수은이 영구채를 지분으로 전환하면 대주주가 되는데 이는 대우조선 민간주인 찾기와 배치되는 격이라며, “수은 역시 구조조정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기간산업의 지분을 가질 명분이 없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