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현대제철, 올 2분기 영업익 8221억…주가는 확연한 저평가
현대제철, 올 2분기 영업익 8221억…주가는 확연한 저평가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2.07.31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 7조3810억…전년비 31.3% 늘어
고부가 제품 판매 강화 및 원가절감 통해 수익 확대
3분기말 철강 가격 반등 전망…"최적 생산·판매로 대응"

현대제철이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출하지연으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은 소폭 감소했지만 철강 원재료 상승에 따른 판매단가 인상이 매출 증가로 이어지면서 역력한 실적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29일 현대제철은 올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0.8% 증가한 8221억원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매출은 7조3810억원으로 31.3% 늘어났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의 실적개선을 위한 각 부문별 사업현황을 살펴보면 글로벌 자동차 강판 부문은 해외 고객사 확대를 통한 공급물량을 늘려가고 있고 후판 부문은 국내 조선사의 수주잔량 증가와 LN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강세에 힘입어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 건설용 강재인 철근과 형강의 경우 내진용 강재 공급을 확대하며 관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연구개발 부문에서 현대제철은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의 도래에 대응하기 위해 고성능 특수강 및 고강도 열처리강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일환으로 독자 개발한 전기차용 특수강은 자동차 주행 정숙성 및 내구 수명 향상의 효과를 인정받아 지난 6월 산업통상자원부 신기술 인증을 취득했다.

탄소중립 시대에 따른 회사 차원의 노력과 성과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현대제철은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라는 기업정체성 실현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최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탄소중립 기술협력 MOU를 체결함으로써 제철소 설비 성능향상과 운영 최적화에 나서고 있으며 수소 생산 및 탄소포집·활용·저장기술(CCUS) 등에 대한 포괄적 기술협력도 진행하고 있다.

또 제철소에서 사용되는 각종 원료의 최적 활용 및 운영기술 개발 협력을 위해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MOU를 체결하고, 이에 따른 광물자원 관련 선도 기술 도입에 회사의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제철은 하반기 철강 시황 전망에 대해 건설산업의 경우 공사비용 상승 등의 원인으로 민간 수주가 감소세로 전환되고 있고, 자동차산업의 경우 부품수급 불균형 지속으로 생산량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중국의 철강수요 부진에 따른 철광석 및 원료탄 가격의 약세로 글로벌 철강가격이 하락세로 전환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강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 및 제조부문 혁신을 통한 원가절감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원배 현대제철 상무는 "하반기 글로벌 철강시황은 인플레이션 해결을 위한 금리 인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중국의 코로나19 재확산 등 불확실성으로 약세가 전망된다"면서도 "다만 중국이 강력한 경기부양책을 실시할 계획이고 조강생산도 탄소중립과 병행해 감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계절적 비수기가 끝나면 수요 회복과 함께 수급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가격 하락세가 진정되고 3분기말이나 4분기 가격 반등 가능성도 예상된다"며 "글로벌 철강 가격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상무는 수요업체들과 하반기 가격 협상 진행상황도 언급했다. “현재 조선사들과 가격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급이나 원재료 가격, 시장 가격 등 살펴볼 항목이 많다”고 설명했다.

김 상무는 "원료 가격이 급락했고 시장 가격도 내리고 있다. 원료 가격은 적용하기까지 일정 기간 갭이 있는데 하락된 가격은 3분기 말이나 4분기에 본격적으로 원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런 요인들로 하반기 조선사향 가격은 하락할 수 밖에 없지 않나 보여진다. 조선사들과 서로 인정 가능한 합리적인 수준에서 협상이 마무리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이어 "자동차강판 가격 협상은 시황이 고려되지만 원재료 가격 변동, 에너지 가격 등도 종합적으로 살펴봐야 한다"며 "하반기 글로벌 시황은 약세지만 원가 부분을 반영해 완성차들과 합리적으로 협상해야 한다. 때문이 인하보다는 인상에 초점을 맞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업계는 현대제철의 주가를 올 상반기 역대 급 실적에도 불구하고 저평가 상태라고 평가했다.

현대제철의 2분기 별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8033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으며 이는 시장 추정치(7729억원)를 웃도는 수치로 1분기 6000억원대, 2분기 8000억원대 영업이익은 과거에 상상할 수 없었던 놀라운 실적 레벨이다.

대외적으로는 중국의 철강 수출 증치세 환급폐지에 따른 구조적인 이익 체력 개선과 역대급인 국내 철근 업황, 대내적으로는 4년만의 그룹사향 자동차 강판 가격 인상으로 현대제철의 연간 영업이익 체력은 과거 1조~1조5000억원 수준에서 작년 이후 2조5000억원 수준으로 한단계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반기 역대급 실적에도 불구하고 2분기 이후 중국 철강가격 하락에 따른 모멘텀 부재와 국내 주식시장 부진의 영향으로 현재 현대제철 주가는 역대급 저평가 상태라고 평가를 받았다.

2분기 이후 부진했던 중국 철강가격은 3분기 중 상승 반전에 나설 것이기 때문에 이와 때를 같이해 현대제철의 현 주가 저평가도 빠르게 해소될 예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