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한미 ‘원전동맹’에 원전株 급등…수출 협력 논의 주목
한미 ‘원전동맹’에 원전株 급등…수출 협력 논의 주목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2.05.20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정부 ‘탈원전 기조 폐지’…중장기적 실적 개선 기대

한미정상회담에서 ‘원전동맹’ 출범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 원전주가 들썩이고 있다.

특히 윤석열 정부의 원전 재가동 정책 기조에 따라 원전 관련 기업들의 수혜가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한미정상회담이 중장기적인 원전 기업들의 실적 개선의 도화선이 될 것이란 진단이 나와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두산에너빌리티는 전 거래일 대비 4.04% 상승한 2만6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이와 함께 국내 대표 원전주인 한전기술(7만8800원 +6.49%), 한전KPS(3만7500원 +5.78%), 우진(1만 3800원 +1.85%) 등이 급등세를 보였다.

이러한 원전주의 강세는 한미간 원전 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한 영향이 크다.

오는 21일 윤석열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에서 소형모듈원전(SMR)의 공동개발 협력, 한미 원자력고위급위원회(HLBC) 재가동, 해외 원전시장 공동 진출 등을 논의하고 공동 합의문에 관련 내용을 담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미국 측은 원전기업인 웨스팅하우스와 한국전력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지적재산권(IP) 분쟁으로 협력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지만 원전 협력에 따른 기대효과와 에너지 수급난 등을 고려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정상회담에선 ‘탄소중립 목표 달성’ 의제가 올라와 있는 만큼 양국은 원전 기술·인재 개발 협력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체코 등의 국가로의 원전 공동 수출 방안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원전주들은 이미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탈원전 정책 기조에서 벗어나겠다고 할 때도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두산에너빌리티의 주가는 대통령 선거(3월9일) 1개월 전인 지난 2월 만해도 1만7000원 선을 유지했지만 대선 직후 2만2000원선까지 뛰었고 한전KPS도 같은 기간 동안 약 25% 상승했다.

국내 원전 관련 기업들은 정부의 기조대로 원전 확대가 이루어지면 전 정권에서의 탈원전 정책 기조로 하락했던 실적도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예상했다.

통상적으로 원전 건설 수주가 들어오면 기업들의 매출이 급격하게 성장 후 일정하게 유지된다. 자기자본이익률(ROE)도 일정 기간 이상부턴 10% 이상에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원전은 10년 정도의 건설기간이 소요되고 40년 이상 운영되기에 다른 산업보다 원전 관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신한울 3,4호기 착공 예정, 고리 2호기를 시작으로 한 노후원전 연장 운영 심사 등이 진행된다는 걸 감안하면 국내 가동 원전 기수가 중장기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그간 탈원전 정책 기조로 지지부진했던 원전주들의 주가 회복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증권업계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의 원전 협력에 대한 기대감과 정부의 정책 방향 등이 원전 관련 기업들의 실적이 중장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최근 한국전력이 기존 폴란드, 체코 프로젝트 외 영국과도 신규 원전 프로젝트 관련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며 “에너지 위기 대응 관점에서 원전 산업이 글로벌 단위에서 주목받고 있는 만큼 추가적인 프로젝트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단기적으로 한미 정상회담에서 원전 수출 협력 논의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