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전통유통株, 하락장서 확연한 반등…리오프닝에 오프라인 방문 급증
전통유통株, 하락장서 확연한 반등…리오프닝에 오프라인 방문 급증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2.05.15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진한 이커머스株와 대조적
가격결정력 높고 필수재 판매
인플레 국면서 투자 대안 꼽혀

악재에 파묻힌 국내증시에서 롯데쇼핑, BGF리테일, 신세계 등 전통 유통주가 확연한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쿠팡, 아마존 등 코로나 정국에서 비상하던 e커머스 전문 업체들의 주가는 부진을 면치 못하는 반면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으로 오프라인 매장 방문객이 늘어나면서 빠른 실적 개선세가 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모양세다. 

13일 롯데쇼핑은 전 거래일 대비 4% 상승한 10만15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BGF리테일은 0.78% 오른 19만6500원, 신세계는 0.39% 상승한 25만5000원에 장을 마쳤다.

이들 유통주는 올 초 만해도 부진 그 자체였다. 하지만 현 시세와 비교해보면 롯데쇼핑은 17% 올랐고 BGF리테일은 36%, 신세계도 0.7% 상승했다.

이들 유통주가 상승세를 타는 것은 오프라인 방문객이 다시 늘면서 호실적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롯데쇼핑도 1분기 영업이익(687억원)이 11.2% 늘며 턴어라운드에 성공했고 BGF리테일은 1분기 영업이익이 3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했다. 

특히 BGF리테일은 학교 및 학원가에서 매출이 회복되고 있는 점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교육부의 일상회복 추진 방안에 따라 5월 1일부터 학생들의 등교가 정상화되고 있고, 대학교는 작년 4분기부터 대면 수업을 늘리고 있어 유통주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신세계는 ‘1등 백화점 체인’으로서 수혜를 톡톡히 보고 있다. 명품과 화장품 매출이 급증하면서 1분기 영업이익이 163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4% 증가했다. 해외 여행 정상화로 면세점 사업까지 회복될 경우 본격적인 회복세에 진입할 것이란 전망이다.

아울러 이들 유통주가 인플레이션 시대에 투자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도 부각되고 있다. 최저가로 고객을 유인해야 하는 e커머스와 달리 가격 전가력이 높아서다. 

마트와 편의점 등 전통 유통주는 필수소비재가 많아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 위축에서 자유롭다. 고객이 직접 방문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운송비 상승에 따른 충격도 덜 받는다.

증권업계는 전통 유통주 강세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쇼핑은 올해 영업이익이 4665억원으로 전년 대비 124%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내년 영업이익은 6085억원으로 30% 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BGF리테일은 올해 영업이익이 2508억원으로 전년 대비 25.7% 늘어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