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이노션 “1Q 비용증가에 주춤했으나 하반기에 웃을 것”
이노션 “1Q 비용증가에 주춤했으나 하반기에 웃을 것”
  • 김규철 기자
  • 승인 2022.04.12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분기, 외형 성장 확대로 성장기반 다지는 시기
M&A 통한 디지털 역량강화···기존 법인과 시너지 확대
하반기, 리오프닝 추세에 BTL 회복·실적 확대 기대

이노션이 20221분기 탑라인 성장에도 판관비 등 비용증가로 전 분기 대비 수익성개선이 크게 훼손됐다.

그럼에도 올 한해가 기대되는 것은 주요 광고주들의 브랜딩 수요가 본격적으로 증가하고, 기존의 법인과 새롭게 인수한 디지털 관련 업체들과의 시너지강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노션은 광고 플래닝, 제작, 전통매체에서부터 디지털 매체까지 다양한 매체 대행이 가능한 구조를 구축한 상태다. 특히, 최근 디지털 역량 강화로 주요 광고주향 추가 물량 수주뿐 아니라 매출 비중이 높은 북미 지역에서 비계열 광고주의 수요확대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4분기 카타르월드컵을 통한 BTL 이연수요의 탄력적 증가도 가능할 전망이다.

20221분기, 외형성장 확대·판관비 증가에 컨센 하회

이노션의 올 1분기 실적은 매출 3,024억원, 매출총이익 1,534억원, 영업이익 223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노션 20221분기 실적 추이 및 전망

자료: 이노션,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이노션,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이는 전년 동기대비 각각 14.5%, 10.0%, 9.9% 성장한 것이지만 전 분기대비로는 각각 39.61%, 24.0%, 48.1% 감소한 수준이다. 특히 영업이익은 시장의 컨센서스(240억원)에도 약 7% 가량 하회한 것이다.

계열물량 인수 및 확대와 신규고객 유치 등으로 외형성장은 이어갔으나 북미지역 등을 중심으로 디지털 관련 인력충원이 증가해 인건비가 늘었고, 지난달 인수를 발표한 VFX(시각특수효과) 영상제작업체 스튜디오레논 인수비용이 지급수수료에 반영된 것이 판관비 부담을 가중시켰다. 스튜디오레논 지분은 5월 취득(290억원·지분율 47.54%) 예정으로 2분기부터 연결 계상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이노션은 같은 달 15일 미국 내 미디어 대행사인 JV 캔버스 월드와이드(이하 캔버스)의 잔여지분 49%를 전량 인수했다.

캔버스는 지난 2016년 이노션과 호라이즌미디어가 51:49의 비율로 공동 설립한 미디어렙사로, 2021년 이후 잔여지분인수에 대한 옵션을 보유하고 있었다. 현대, 기아차를 비롯해 하이네켄, 맥도날드 등 대형 글로벌기업들을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CATV 채널 STARZ, MGM 산하 영화 배급사 UAR 등의 광고대행도 담당하고 있다.

이노션은 이번 인수로 미국시장에서의 독자적 사업추진이 가능해졌으며, 미주지역의 이커머스 사업 및 디지털 컨텐츠사업 확대에 캔버스의 관련 역량을 투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미 51% 지분 보유중인 기업이어서 연결 영업이익의 변화는 없으나, 완전자회사화에 따라 지배주주순이익은 증가하게 된다.

이노션 해외 지역별 매출총이익 추이

자료: 이노션,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이노션,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이노션이 1분기 기대치를 밑도는 실적을 기록했음에도 긍정적인 것은 매년 1분기가 광고비수기임에도 본사 273억원, 해외 1,263억원의 매출총이익을 달성해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또한, EV6·캐스퍼·G90 등의 대행과 올 초 있었던 CES와 같은 대형이벤트가 재개된 것을 고려하면, 코로나19 재확산 속에서도 계열과 비계열물량 확대가 지속되면서 리오프닝과 함께 하반기 BTL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더욱 높아졌다. BTL은 이벤트·오프라인·전화영업 등 쌍방항 커뮤니케이션 성격의 광고를 뜻한다.

한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우려는 대부분 주가에 이미 반영됐으며, 관련 지역 매출비중은 전체 실적대비 미미해 영향은 극히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황성진 흥국증권 연구원은 지정학적 리스크가 해소될 경우 2022년 캡티브 볼륨모델 마케팅 수요증가를 비롯해 BTL 수요회복 기대감, 스포츠 이벤트 효과 등에 힘입어 큰 폭의 성장세가 기대된다고 긍정적 의견을 제시했다.

하반기에 더욱 기대되는 성장 모멘텀

카타르 월드컵이 개최되는 20224분기에는 BTL 확대와 광고성수기의 동반 수혜가 예상된다.

비록 2021년 도쿄하계올림픽과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 등 대형 글로벌 스포츠행사가 개최되긴 했으나 사실상 코로나19의 영향권에 있어 큰 의미는 없었다. 그러나 카타르 월드컵은 본격적인 리오프닝 추세에서 진행될 대회로 캠페인 물량 증가와 탄력적인 BTL 규모 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무엇보다 기대되는 건 최근 인수한 VFX 업체 스튜디오레논을 통해 디지털&콘텐츠 분야에서 AR·VR 강화와 채널 확대, 마케팅 시현, 비계열 광고주 확대로 하반기 성장 모멘텀이 집중된다는 점이다.

남효지 SK증권 연구원은 디지털 역량 확보가 지속되고, 올해 BTL 회복까지 더해진다면 안정적 이익성장과 주가 정상화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지속적 주주환원정책 확대 긍정적

중간배당을 실시하며 배당성향을 50%(2021DPS 1,800)로 유지하는 등 꾸준한 주주환원정책 확대 기조는 주가의 하방경직성을 지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노션 주당배당금과 배당성향

자료: 이노션, 흥국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이노션, 흥국증권 리서치센터

따라서 단기 불확실성은 있으나 하반기로 갈수록 안정적 실적확대를 감안하면 현 주가는 과도한 저평가 수준으로 판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