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영원무역, 비수기에 역대급 실적․․․올해도 잇단 바이어 수주
영원무역, 비수기에 역대급 실적․․․올해도 잇단 바이어 수주
  • 김규철 기자
  • 승인 2022.03.16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년 4분기 영업이익 1,228억․․․전년 동기대비 154.0%↑
22년, OEM 업황 개선 및 구조적 성장 따른 수혜 전망

지난해 전방위적 산업에 위기감을 안겨줬던 글로벌 수급차질이 오히려 영원무역에겐 득이 됐다.

영원무역의 주력생산 제품인 우븐(Wooven)은 니트(Knit) 제품에 비해 리드타임이 긴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전 세계적인 공급망 차질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전 세계 바이어들의 수주에 문제없이 대처할 수 있었다. 여기에 우호적인 환율효과까지 더해지며 지난해 4분기 영원무역은 4분기 기준 역대 최고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OPM)을 기록하여 시장의 컨센서스를 크게 웃돌았다.

그 결과 2021년 연간 OEM 수주 매출은 전년대비 24%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펜데믹 기간 동안 구조 정리된 OEM 벤더시장에서 영원무역은 글로벌 OEM 업체로서 존재감을 더욱 부각시키며 집중적인 수주를 얻을 수 있었다. 준비된 글로벌 수주 대처능력으로 위기가 오히려 기회가 된 것이다.

영원무역 2021년 4분기 실적 추이 및 전망

자료: 영원무역, 유진투자증권
자료: 영원무역, 유진투자증권

비수기에 더 빛난 성장․․․4분기 역대 최대 실적

영원무역은 2021년 4분기 매출 7,515억원, 영업이익은 1,228억원을 시현해 전년 동기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각각 28.6%, 154% 성장세를 보였다. OPM은 16.3%로 8.1%p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707억원으로 무려 1,703.1% 폭등하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

이 같은 호실적을 기록한 것은 OEM사업 호조 속 전 분기대비 6% 급등한 환율효과 함께 통상 4분기와 1분기가 계절적인 비수기임에도 오히려 증가한 글로벌 바이어들의 수주를 모두 소화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OEM 매출은 4,701억원으로 원화 기준으로 69.8%, 달러 기준으로는 60.2%의 폭발적 성장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은 957억원을 달성해 무려 251.2%의 폭풍성장을 보였다.

영원무역은 전체 Capa 비중 80%에 달하는 방글라데시를 통해 전방 재고를 비축함으로써 급증한 수요에 대응이 가능했고, 주력 복종인 아웃도어가 강세를 보이며 수혜를 입은 것이다. 방글라데시 우븐 수출 시장 점유율은 지난 2019년 5.9%에서 2020년 6.5%, 2021년 6.8%로 점차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2년은 6.9%로 확대를 예상하고 있다.

영원무역 생산 Capa 국가별 비중

주: 2021년 3분기 기준. 기타지역은 엘살바도르, 에티오피아, 우즈벡. 자료: 영원무역, 유진투자증권
주: 2021년 3분기 기준. 기타지역은 엘살바도르, 에티오피아, 우즈벡. 자료: 영원무역, 유진투자증권

아울러 영원무역은 협상력까지 강화함으로써 원재료비 부담을 판가에 전가시킬 수 있었다. 이에 따른 OEM의 고정비 레버리지 효과(마진율 개선)로 브랜드 Scott의 역기저 우려를 충분히 해소할 수 있었다.

반면, ▲브랜드 매출은 Scott의 공급 차질 및 부품조달 난항으로 전년 동기대비 11.5% 감소한 2,719억원에 그쳤다. 특히 Scott 매출은 11.7% 하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영업이익은 33.4% 증가한 248억원을 시현했다. 비록 매출은 하락했으나 수익성 높은 e-bike 매출 비중확대와 정가판매율 상승 및 비용 절감, 연말 결산 과정에서 일부 비용을 축소하면서 영업이익이 확대됐다.

게다가 효율적인 관리도 영업이익을 개선하는데 한몫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인력수급 차질에 대응해 숙련공 위주로 배치했으며, 간단한 공정은 자동화 설비를 이용해 Capa를 Full로 가동했다. 이에 생산인력은 감소한 반면 오히려 생산성은 향상시킨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2020년 말 기준 영원무역의 인력은 약 85,000명이었으나 지난해 4분기는 이보다 약 10% 감소한 76,000명으로 추정된다.

사업부문별 매출액 추이 및 전망

자료: 영원무역, 유진투자증권
자료: 영원무역, 유진투자증권

2022년에도 견고한 실적․․․영업이익 4,685억 전망

지난 한해 전방 수요와 판가 인상을 통해 달성한 영원무역의 놀라운 성과는 전체적 OEM 시장 속 회사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무엇보다 고성장 패션 트렌드에 위치한 바이어들로부터 수주를 받는 것도 특히 안정적이다.

아직까지 코로나19, 우크라이나 사태 등 불확실성이 남아있지만결, 점진적 리오프닝에 따른 아웃도어 및 스포츠웨어 성장에 힘입어 올해에도 영원무역은 달러강세를 기반으로, OEM 업황 개선의 수혜가 기대된다.

실제로 OEM 바이어인 노스페이스는 29%, 룰루레몬은 44%의 2022년 연간 성장 가이던스를 제시한 상태로, 전방산업 방향성은 어느 때보다 밝다.

다만, 주요 자회사인 Scott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1% 하락해 역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정상가 판매율 개선 흐름이 이어지고 결산기 비용 반영이 줄어들면서 영업이익은 양호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 헬멧, 고글, 의류 등과 같은 고마진 액세서리류의 판매 성장에 힘입어 전사 영업이익률 확대도 기대할 수 있다.

하누리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영원무역은 수익성의 핵심이 원재료가격이 아닌 가동률인 점을 확인시켰다”며, “서구권의 re-stocking(재고보충) 수요가 계속됨에 따라 바스켓 매수 접근을 추천한다”고 제언했다.

정혜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매크로 불확실성을 감안하더라도 영원무역은 올해 상반기 안정적 이익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현재 주가 수준은 22F NI 기준 5.1x 수준으로 크게 저평가돼 있어 지금은 투자 매력도 확대 구간”이라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