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고물가에 서민경제 어려워…유가·곡물 값에 공공요금 압박
고물가에 서민경제 어려워…유가·곡물 값에 공공요금 압박
  • 정상혁 기자
  • 승인 2022.01.12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들어 두바이유↑…외식 가격 상승 부담
전기·가스 인상 예고…코로나·추경 변수 여전

정부가 설 성수기를 앞두고 고물가를 대비하는 다양한 노력을 보이고 있지만 이를 서민들이 체감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다.

일단 올해 들어서도 국제유가 오름세가 지속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이 오른다는 소식이 벌써 들려온다. 식자재값이 비싸지면서 장바구니를 가득 채우기 어렵고 외식을 나서기도 부담스러워졌다.

12일 관계부처 등에 따르면 현재 기획재정부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는 '설 물가 점검 태스크포스'(물가 TF)를 꾸려 16대 설 성수품 수급과 가격 동향을 매일 점검하고 있다.

16대 성수품에는 배추, 무, 사과, 배, 밤, 대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고등어, 갈치, 오징어, 명태, 조기, 마른멸치 등이 포함된다.

앞서 정부는 '설 민생안정대책'을 통해 해당 품목에 대한 공급을 평상시와 비교해 1.3배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규모로 따지면 역대 최고 수준인 20만4000t으로 지난해 설과 비교해 4만8000t(31%) 많다.

해당 물량은 설 연휴 3주 전인 지난 10일부터 시장에 풀리기 시작했고, 이후 물가 TF에서 동향을 살피는 중이다. 정부는 매주 열리는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이와 관련된 보완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그만큼 최근 물가 오름세가 가파르다.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7%로 3개월 연속 3%대를 기록한 바 있다. 올해 초에도 이러한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얼마 전 발표한 ‘경제동향’에서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 상승세에 주목했다. 통상 근원물가는 개인서비스와 축산물, 가공식품 등의 가격에 영향을 받는다.

지난해 12월 근원물가 상승률은 2.2%로 전월(1.9%)에 비해 0.3%포인트(p) 높았다. 이에 대해 KDI는 "수요 회복이 지속되는 가운데 식자재 가격 상승이 외식 가격에 반영된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근원물가에서 외식 가격의 기여도는 지난해 10월(0.56%p)부터 11월(0.67%p), 12월(0.79%p)까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근원물가에 반영되지 않는 국제유가와 곡물 가격 상승 등 공급 측 요인도 물가를 계속해서 끌어올리고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자료를 보면 지난해 연평균 식량가격지수는 125.7로 전년 대비 28.1% 상승하며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비 패턴 변화로 식량 수요가 늘어난 반면, 가뭄·태풍 등으로 주요국의 농산물 생산은 줄어든 탓이다. 이는 최근 전 세계적인 식료품 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사이트 오피넷 따르면 지난 10일 기준 두바이유 평균 가격은 배럴당 80.36달러로 일주일 전과 비교해 3.47달러(4.5%) 올랐다.

이러한 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라 전기·가스요금도 2분기부터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국전력은 1분기에는 연료비 조정단가를 올리지 않겠지만, 2분기부터는 ‘연료비 연동제’ 도입 취지에 따라 요금을 인상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한국가스공사는 오는 5월과 7월, 10월 등 3차례에 걸쳐 가스요금을 올릴 예정이다.

여기에 코로나19 확산세와 오미크론 바이러스 전개 양상 등은 소비심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치권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추가경정예산(추경)이 실제로 편성되면 대규모 자금이 시장에 쏠릴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러면 공급뿐 아니라 수요 측면에서 물가 압력이 강해질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당분간 서민 생활 물가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정책을 운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부처별로 소관 품목을 책임지는 ‘물가 부처책임제’가 도입됐기 때문에 농식품부(농축산), 산업통상자원부(석유류) 등은 해당 품목 가격 관리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0일 기재부 확대간부회의에서 “설 성수품 수급 및 가격 안정과 관련해 일일 동향을 점검하고 필요시 제때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가 등 원자재, 가공식품, 외식 가격 등을 적극 모니터링해 물가 파급 영향을 최소화할 것”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