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현대차·기아, 내년부터 전동화 전환 엑셀 밟는다
현대차·기아, 내년부터 전동화 전환 엑셀 밟는다
  • 송채석 기자
  • 승인 2021.12.31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제네시스 GV60 등 브랜드별 첫 전용 전기차를 성공적으로 출시한데 이어 내년부터 전동화 전환을 더욱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내연기관 중심에서 과감히 탈피하고, 전기차로 전환하기 위해 조직개편과 투자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17일 연구개발(R&D) 본부 내 엔진개발센터를 없애고 전동화에 집중할 것을 시사했다. 또한, 파워트레인(엔진·변속기로 구성된 동력전달장치)담당을 전동화개발담당으로 조직 명칭을 바꾸고, 배터리개발센터를 신설했다.

엔진개발센터를 없애는 대신 센터 산하에 있던 엔진설계실은 전동화개발담당 안에 두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엔진개발센터 산하에 있던 조직을 연구·개발본부 내 여러 센터 등으로 이관, 엔진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 EV 콘셉트카 프로페시.
현대자동차 EV 콘셉트카 프로페시.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은 IT인재 영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임원인사에서 인공지능(AI)·자율주행·빅데이터·커넥티드카 등 IT관련 인력을 대거 임원으로 승진시켰다. 정의선 회장은 최근 3년간 46000개 일자리 창출을 약속하며 IT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박정국 신임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사장은 최근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전동화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엔진-변속기-전동화 체계설계-시험 중심 기능별 체계로 변경한다고 밝힌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중장기 전기차사업 강화 계획을 기반으로 기존 2025100만대였던 전기차 판매목표도 2026170만대로 상향했다.

이와 관련해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최근 미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룹의 2026년 전기차 판매 목표를 170만대로 높이고 미국 내 전기차 생산 설비 확충을 위해 74억달러(88,00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는 현대차·기아·제네시스의 전동화 전환과 탄소중립 계획이 내년부터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아이오닉5·EV6·제네시스 GV60 등 전용 전기차들이 세계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없어서 못팔 만큼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현대차그룹의 계획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현재 현대차·기아는 아이오닉5·EV6·GV60의 성공적 출시를 바탕으로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차기작들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차는 내년 아이오닉 브랜드의 첫 세단이자 두번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6를 비롯해 파생형 전기차인 코나EV 후속모델, 캐스퍼급 경형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전기차, 스타리아급 미니밴 전기차 등을 출시한다.

기아는 내년 신형 니로를, 하반기 EV6 GT를 각각 출시할 예정이다. EV6 GT는 올해 출시된 브랜드 첫 전용전기차 EV6의 고성능 버전이다. 최고출력 430(584ps), 최대토크 740Nm(75.5f.m)에 이르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h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3.5초다.

현대자동차가 지난달 17일(현지시각) 미국 LA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1 LA 오토쇼에서 전기 SUV 콘셉트카 세븐(SEVEN)을 첫 공개했다. 사진: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지난달 17일(현지시각) 미국 LA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1 LA 오토쇼에서 전기 SUV 콘셉트카 세븐(SEVEN)을 첫 공개했다. 사진: 현대자동차

한편, 현대차가 지난달 LA오토쇼에 참가해 공개한 E-GMP기반 대형 SUV 전기차 세븐(SEVEN)도 많은 관심을 사고 있다. 세븐은 2024년 출시될 아이오닉의 세번째 라인업 아이오닉7의 콘셉트카로, 이색적인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아도 LA오토쇼에서 EV6에 이어 전기차 라인업에 추가될 EV9의 콘셉트 모델을 공개했다.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 시대에 선보인 전동화 SUV의 특징을 담은 EV9E-GMP기반 오퍼짓 유나이티드 반영한 조화로운 디자인을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