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박스권 LG전자, 내년 초 성수기 임박 예상에 12월 매수 추천
박스권 LG전자, 내년 초 성수기 임박 예상에 12월 매수 추천
  • 김규철 기자
  • 승인 2021.12.19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리미엄 제품 경쟁력에 기반한 내년 상반기 실적 모멘텀 ‘유효’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면서 박스권에 갇혀있는 LG전자의 주가가 내년 초 성수기 임박이 다가오고 있다는 증권업계의 평가에 올 12월이 매수 적기라는 진단이 나왔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 받고 있는 프리미엄 제품의 경쟁력이 내년 상반기 실적의 모멘텀으로 작용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러한 기대감 상승이 주가를 견인 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17일 LG전자는 전 거래일 대비 0.38% 하락한 12만95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현재 LG전자 주가는 올 1월 18만5000원(종가기준)을 기록한 이후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더니 12만원대 박스권에 갇힌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LG전자의 부진한 주가 흐름을 반도체 수급 차질과 원자재 가격 상승 및 물류비 증가 등의 영향이 크다. 

하지만 증권업계는 내년부터 LG전자의 수익성 개선이 기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군의 성장세가 주가를 이끌 것으로 예상되는데 주목해야 할 포인트는 내년 TV 중 프리미엄 영역으로 평가받고 있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판매 증가 및 시장 확대로 LG전자에게 반사이익 및 추가적 이익 상향의 가능성이 커졌다는 것이다. 

LG전자는 내년 상반기 가전에서 신제품 출시 및 신가전, 프리미엄 비중 확대가 지속되고 전장(VS) 부문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신가전은 그동안 LG전자가 경쟁사 대비 빠른 외형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다. 이와 관련된 매출은 올해 3조6000억원에서 내년 4조7000억원으로 32% 성장할 전망이다.

해외 비중의 확대가 고무적이다. 지난해 연간 신가전의 해외 비중은 40%였으나 올해 3분기 기준 55%로 확대되며 국내 비중을 앞질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식기세척기, 스타일러 등 위생 가전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 인식이 확대되면서다.

다만 올 4분기는 가전 중심으로 물류비, 원재료 가격 등 비용 상승 요인이 예상보다 크게 작용할 것으로 보이면서 비용 영향이 예상보다 클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TV는 상대적으로 패널 가격 하락이 원가에 우호적이지만 홈엔터테인먼트 특수 소멸, 패널 가격이 촉발한 판가 인상 등으로 인해 연말 성수기 수요가 예년보다 미흡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부품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가 길어지면서 적자 기조가 지속되고 비즈니스솔루션은 B2B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ID) 수요가 회복되겠지만 태양광 모듈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는 진단이다.

한편 증권업계는 이러한 LG전자의 부진한 주가흐름에도 불구하고 성수기가 임박했다며 12월 매수를 추천했다. 

박형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원재료비와 물류비 증가 우려는 이미 주가에 반영됐다"며 "수요 불확실성을 감안해도 내년 이익 개선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중기적인 모멘텀은 여전히 VS 사업부의 성과다. 반도체 부족에 따라 단기 턴어라운드에 대한 가시성은 기존 전망 대비 불투명해졌으나 고부가 수주분의 매출 인식에 따른 구조적 원가 개선 방향에 주목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박성순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VS는 GM 볼트 충당금이라는 불확실성이 이미 제거됐기 때문에 성장에 초점을 맞춰야 할 시기”라며 “전기차 시장 확대와 증가하는 수주잔고 감안시 2022년 VS는 매출 증가와 분기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