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KT, 국제 컨퍼런스 개최…‘디지털 대전환과 AI 생태계’ 주제
KT, 국제 컨퍼런스 개최…‘디지털 대전환과 AI 생태계’ 주제
  • 신정수 기자
  • 승인 2021.12.15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욱 KT 사장 “韓 디지털 강국 만드는데 기여할 것”

KT가 정부, 학계, 산업계가 한 자리에 모아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을 위한 ‘디지털 대전환’과 ‘인공지능 생태계’ 발전을 논의했다.

15일 KT는 전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과 함께 서울 신라호텔에서 ‘미래 산업을 위한 디지털 대전환과 인공지능 생태계’를 주제로 ‘KT-KISDI 국제 컨퍼런스 2021’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KT 경영기획부문장 박종욱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산업 경쟁력 강화라는 대 주제는 정부, 연구소는 물론 기업 입장에서도 절체절명의 과제”라며 “인공지능/자율주행, 블록체인/가상화폐 등 세상을 바꾸는 새로운 기술과 코로나19 등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환경의 변화는 모든 조직에게 그 동안 살아가는 방법들을 모두 재정립하길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많은 기업들은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혁신 기술을 접목해 비즈니스를 재구축하는 디지털 전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와 동시에 지역이나 국가차원에서도 정부와 대기업, 스타트업 및 연구기관이 협력 생태계 구축을 한층 확대,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종욱 사장은 “KISDI와 함께 이번 행사를 개최하게 된 배경은 KT가 그 동안 당연히 담당해야 할 통신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넘어,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변화 방향을 정립한 것이 시작이었다”며 “KT는 ‘고객의 삶을 바꾸고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하는 디지털 기업이 되겠다는 ‘DIGICO KT’비전을 선언하고, 변화의 핵심 기술인 AI,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ABC인프라’라는 이름으로 차분히 준비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KT는 다른 기업들의 AI채택과 DX를 돕는 노력도 이미 시작했다. 국내 대표 산학연이 모여 AI원팀, 클라우드 원팀을 결성해 기업들이 쉽고 저렴하게 AI기술을 활용하고 디지털 전환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금융, 국방 등 14대 핵심 영역에서 컨설팅, 시스템구축, 고객 지원을 원스톱으로 제공해 기업들의 진정한 'DX파트너'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러한 KT의 노력은 우리나라를 디지털 강국으로 만드는데, 각 조직들의 경쟁력 강화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그는 “산업의 디지털 대전환과 AI생태계의 발전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개별 기업이나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어렵다”며 “정부 정책과 학계의 심도 있는 연구, 기업의 노력이 함께해야 한다. 이번 컨퍼런스가 정부, 학계, 산업계의 지혜를 함께 모아 디지털 대한민국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컨퍼런스는 '디지털 대전환'과 'AI 생태계' 두 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선 KT 경제경영연구소 허석준 소장이 'DIGICO KT, 디지털 코리아를 향한 DX 파트너'를 주제로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선 KISDI 김경훈 연구위원이 '2021년 한국 AI산업 동향 및 정책적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했다.

아울러 ▲독일 프라운호퍼 IDG연구소의 '스마트시티 혁신' ▲지멘스의 '스마트 팩토리 및 디지털 제조 전략' ▲프랑스 GE 헬스케어의 '프랑스 AI헬스케어 분야의 공공-민간 협력사례' ▲캐나다 Scale AI의 '캐나다 AI 슈퍼 클러스터' 사례 등 AI 전략과 디지털 전환 성공 경험들이 소개됐다.

첫 번째 세션에 이은 토론에는 한양대 임규건 경영학부 교수(한국IT서비스학회장)를 좌장으로 연세대 이정훈 정보대학원 교수(국가 스마트도시위원회 위원장), 한국경영인증원 염선호 전략지원 본부장,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 실비아 루스(Silvia Rus) 연구원, 지멘스 디지털인더스트리 오병준 대표이사, KT 허석준 경제경영연구소장이 참여했다.

두 번째 세션에 이은 토론에는 성균관대 박민수 경제학과 교수(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회장)를 좌장으로 제나 윤명철 대표이사, 더존비즈온 송호철 본부장, 서울대 장병탁 컴퓨터공학부 교수(서울대 AI연구원 원장), 밥티스트 뻬렝 GE 헬스케어 센터장, KISDI 김경훈 연구위원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