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중기청, '6천억원' 규모 미래창조펀드 출범
중기청, '6천억원' 규모 미래창조펀드 출범
  • 박상민 기자
  • 승인 2013.08.20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정부 2,000억원과 대규모계열집단소속 대기업, 벤처 1세대, 선도벤처기업, 연기금 등 민간의 출자를 받아 6,000억원 규모의 미래창조펀드 조성을 완료하고, 운용사 선정 등 2~3주 동안의 행정절차 과정을 거쳐, 9월 중순경부터 투자가 이루어진다고 20일 밝혔다.

우선, 펀드 출자자 모집 초기에는 대기업 및 민간 출자자의 관심이 그리 높지 않은 실정이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미래창조펀드 조성과 벤처·창업기업 육성 취지에 공감하는 대기업, 벤처 1세대 등이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펀드조성을 시작한지 불과 2.5개월여만에 6,000억원을 조성 하였다.

300~500억원의 평균적인 벤처펀드 조성에도 6개월 정도 소요되는 점을 고려하면, 민간 출자자의 상당한 관심이 반영된 결과라고 평가할 수 있다.

조성된 6,000억원은 크게 벤처 1세대 등이 중심 역할을 하는 창업초기 분야에 2,000억원, 대기업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장·후기단계에 4,000억원이 투자된다.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총재원 중 2,000억원은 민간 영역에서 투자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창업 3년이내 기업에 투자”되며, 특히, 네오위즈·다우기술·NHN·CyberAgent(일본계) 등 선도 벤처기업들이 1,000억원 이상의 ‘새싹기업 키우기 펀드’를 조성하고, 창업·성장의 노하우를 전수하는, 말 그대로 창업초기는 벤처 1세대와 선도 벤처기업들이 주도하는 체계이다.

창업초기 투자는 모험적 투자재원 역할을 하는 점을 고려, 민간 출자자에게 펀드수익의 3%를 우선배분 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총재원 중 4,000억원은 성장·후기단계에 투자되며, 글로벌 중견·대기업으로의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이 분야 주요 출자자인 대기업(두산, 코오롱 등) 등이 적극 나서서 해소·지원한다는 전략이다.

투자분야는 미래창조펀드의 성격에 맞게 IT, 모바일, 헬스케어, 의료기기, M&A를 통한 업종간 융복합 등 첨단 분야를 중심으로 투자하되, 선도벤처 등 민간 출자자가 희망하는 투자 분야는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민간이 주도하는 벤처펀드로 운영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대기업이 벤처기업 등을 M&A할 경우 계열사 편입을 3년간 유예하고, 법인세를 감면해 주는 정책(현재 법개정중)을 추진 중에 있어, 미래창조펀드에 출자한 대기업들이 우수 창업·벤처기업을 M&A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 총 벤처투자 재원의 70% 이상을 담당해 왔던 중기청 및 한국벤처투자(모태펀드 관리기관)는 금번 미래창조펀드의 출범이 기존 벤처캐피탈 시장에 적잖은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미래창조펀드가 갖는 의미를 설명하였다.

그동안 벤처펀드 출자에 매우 소극적이었던 대기업들이 벤처자금 생태계에 중요한 일원으로 참여하기 시작했다는 점은 큰 의미를 가진다. ( 미래창조펀드 출범을 알리는 현재에도 유수의 대기업들이 계열사 출자협의 등에 시간이 걸리니, 시간을 더 달라고 요청 하는 등 미래창조펀드 참여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향후 펀드 규모가 더욱 확대될 가능성도 열려있는 상황이다)

미래창조펀드가 가지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의미는 벤처·창업기업을 창조경제 주역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대기업, 선도벤처 등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실제, 벤처 1세대 및 선도 벤처기업들도 미래창조펀드에 직접 자금을 출자하고 있고 대기업 출자자 대부분은 모바일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의 창업·성장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하우 전수 등을 적극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향후 대기업 등 민간이 주도하는 벤처펀드 시장 형성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하며, ‘13년도 2조원의 벤처펀드가 조성되는 등 벤처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대기업 협력사에 대한 “융자”지원 실적만을 동반성장지수 산정시 반영하던 것을 “창업·벤처기업 펀드에 대한 출자”실적도 새롭게 반영할 예정이어, 향후 대기업의 벤처투자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