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잔량 5개월째 증가···선가 회복 뚜렷
올 들어 한국 조선업황의 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401만CGT(100척)를 기록한 가운데 한국이 181만CGT(24척, 45%)를 수주하며 중국 177만CGT(49척, 44%)을 제치고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일본은 40만 CGT(21척, 10%)를 수주하며 한국과 중국의 뒤를 이었다.
올해 1~7월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1,348만CGT(474척, 45%), 한국 1,276만CGT(304척, 43%), 일본 261만CGT(116척, 9%) 순으로 한국이 중국을 근소한 차이로 추격하고 있다.
한국의 누계 수주는 지난 2008년 1,550만CGT 이후 최대 실적으로, 이로써 4월 한때 8%p까지 벌어졌던 중국과의 격차를 2.4%p로 좁혔다.
수주 호조에 힘입어 한국의 남은 일감(수주잔량)도 지난 2월 이후 5개월째 증가하며 2,687만CGT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998만CGT보다 34% 늘어난 수치다.
선가를 나타내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도 9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며 8월 첫째 주 144.5포인트를 기록해 2011년 9월 140.6포인트 이후 10년 만에 140포인트대를 회복했다.
신조선가지수는 2008년 8월 191.5포인트를 고점으로 2017년 3월 121.4포인트까지 장기간 하락한 후 점진적으로 회복 추세에 있다.
한편, 최근 3년간 1~7월 전 세계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9년 1,693만CGT, 2020년 949만CGT(44%↓), 2021년 2,970만CGT(213%↑)를 기록했다.
수주잔량
2021년 7월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6월말 대비 178만CGT(2%↑) 증가한 8,247만CGT를 나타냈으며, 국가별로는 한국 122만CGT(5%↑), 중국 85만CGT(3%↑) 증가한 반면, 일본은 11만 CGT(1%↓)가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전 세계 수주잔량은 662만CGT(9%↑) 증가한 가운데 한국이 689만CGT 늘어나 가장 큰 증가폭(34%↑)을 나타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3,163만CGT(38%)에 이어, 한국 2,687만CGT(33%), 일본 926만CGT(11%) 순이다.
선가추이
8월 첫째 주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44.5포인트를 기록하며, 지난해 11월 이후 9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컨테이너선(13,000~14,000TEU)이 지난달 대비 850만달러 상승한 1억3,850만달러를 기록하며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이어 LNG운반선이 500만달러 상승한 1억9,600만달러, 원유운반선(VLCC)은 350만달러 상승한 1억200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