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사교육비 부담에 맹모들 선택은 학세권…여름 끝물 분양시장 학세권 분양 눈길
사교육비 부담에 맹모들 선택은 학세권…여름 끝물 분양시장 학세권 분양 눈길
  • 양희중 기자
  • 승인 2021.08.1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양시장 스테디셀러, 자녀를 둔 학부모 수요자들의 최대 관심사 ‘교육’
분양부터 입주 이후까지 탄탄한 수요로 집값도 안정적

코로나19로 집합금지가 강화되면서 학교 등교일수가 축소되고 사교육 시장인 학원 등원도 어렵게 되면서 학부모들의 고민도 깊어가고 있다. 

정부도 코로나로 인한 학습결손을 만회하기 위해 내년까지 보충수업을 지원하는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학부모들의 걱정은 쉽게 해소되지 않는 모습이다. 

결국 코로나19가 잦아지게 되면 전통적으로 좋은 학군을 갖고 있는 지역들에 대한 수요자들의 쏠림은 한층 심화될 전망이다. 같은 비용을 들여도 교육여건이 더 나은 곳에서 거주하려는 학부모들의 심리 때문이다. 

교육부와 통계청이 매년 조사해 발표하는 학급별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추이를 보면 사교육비는 꾸준히 증가해 왔다. 다만 지난해의 경우 고교는 증가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초중교는 전년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코로나19 이후다. 코로나19가 사라지면 잃었던 학업성취도를 되찾기 위해 사교육비 지출이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교육여건이 좋은 지역들의 주택들로 많은 수요가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

좋은 교육환경 지역 내 단지들 분양, 주택가격 등에서 강세

학교가 인접해 있는 입지를 갖춘 것을 학세권이라 부른다. 분양하는 학세권 단지들은 규모나 브랜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아도 수요자들이 몰리며 경쟁이 치열한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올해 3월 서울 광진구에서 분양한 자양 하늘채 베르는 165가구로 규모가 작은 단지였지만 청약률이 무려 367.37대 1을 기록하며 일찌감치 완판 됐다. 이 아파트는 자양초, 광양중고, 건국대학교 등의 학교들로 학부모들의 관심을 모았다. 

지난해 전국 아파트 1순위 청약률에서 당당히 2위에 이름을 올렸던 단지는 불과 100가구 규모의 ‘고덕 아르테스 미소지움’ 아파트다. 서울 강동구 상일동에 자리잡은 이 아파트는 한영중고, 한영외고 등 학군수요가 몰리며 평균 537.08대 1 청약률 기록했다.

학세권 단지는 가격 상승도 두드러진다.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에 자리잡은 ‘힐스테이트 운정’ 전용 84㎡는 1년전 6억4,600만원에 거래됐으나 지난 6월, 9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쓰게 됐다. 이 아파트는 단지 내에 초등학교(산내초)가 있고 운정고가 바로 접하고 있는 학세권 단지다. 

업계 전문가는 “최근 아이들 학습저하를 우려하는 학부모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을 만큼 코로나19 이후 아이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면서 “때문에 상대적으로 좋은 교육환경을 갖춘 지역을 중심으로 새 아파트를 구입하거나 분양을 받으려는 움직임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8월 여름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분양시장에서 학세권 등 교육 환경이 좋은 단지들이 속속 분양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토지신탁이 경남 양산 평산동에서 ‘양산 코아루 에듀포레’를 분양한다. 단지 바로 앞에 유치원, 천성초, 웅상중, 웅상여중, 웅상고가 위치하고 있는 학세권 단지다. 특히 이 곳은 일대에서 유일하게 중고교가 있는 곳이라 학부모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단지는 총 225가구 규모며 전용면적 59㎡ 단일면적으로 설계됐다. 이마트트레이더스, 웅상체육공원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7번국도 우회도로 개통으로 울산, 부산 방면으로 이동이 더욱 빨라졌다. 

인천 연수구 옥련동에서는 서해종합건설이 KTX 송도역 서해그랑블을 분양한다. 전용면적 59㎡, 총 215가구 규모다. 단지에서 반경 500m 거리에 옥련초, 옥련중, 송도고, 옥련여고 등 초중고교가 모두 밀집돼 있다. 수인분당선 송도역 역세권이며 송도역은 인천발 KTX 등을 환승하는 복합환승센터로 개발 돼 교통여건이 더욱 좋아진다. 

경기 수원 이의동 광교신도시에서는 현대건설이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를 분양한다. 총 211가구 규모며 신분당선 광교중앙역 역세권이다. 단지 인근이 광교에듀타운으로 불리며 학교, 학원가 등이 잘 갖춰져 있다. 이외에 두산중공업이 전남 순천의 강남으로 불리는 조례동에서 트리마제 순천을 분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