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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납품 배터리 모듈 결함에 GM, 전기차 ‘볼트EV’ 리콜
LG전자 납품 배터리 모듈 결함에 GM, 전기차 ‘볼트EV’ 리콜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1.07.26 13: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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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모듈 제작 과정상 문제로 인한 교체
LG “해당 결함 드물게 발생해 비용 부담은 제한적일 것”

미국 자동차업체 제너럴 모터스(GM)가 전기자동차 볼트EV’의 리콜을 결정했다.

GM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23일 소프트웨어 리콜이 진행 중인 2017-2019년식 쉐보레 볼트EV 모델에 대한 새로운 리콜 조치를 단행할 계획을 발표했다.

GM자사와 LG 기술전문가들이 최근 미국에서 발생한 쉐보레 볼트 EV 특정 제품 화재의 근본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동일한 배터리 셀에서 흔치 않은 두 가지의 제조 결함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해 이를 해당 차량 화재의 근본 원인인 것으로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신규 리콜 조치로 GM은 기존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결함 있는 배터리 모듈을 교체할 계획이다.

GM은 관련 교체 부품이 준비되는 즉시 고객들에게 순차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며, 이는 국내에 판매된 모든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최근 미국에서 전기자동차 쉐보레 볼트 EV 특정 제품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과 관련, LG에너지솔루션이 생산한 배터리 모듈에서 제조 결함이 있음을 확인한 미국 자동차 회사 제너럴 모터스(GM)가 리콜을 실시한다.
최근 미국에서 전기자동차 쉐보레 볼트 EV 특정 제품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과 관련, LG에너지솔루션이 생산한 배터리 모듈에서 제조 결함이 있음을 확인한 미국 자동차 회사 제너럴 모터스(GM)가 리콜을 실시한다.

GM은 이번 리콜 조치가 취해질 때까지 고객들에게 현재 진행 중인 소프트웨어 리콜 업데이트를 실시한 고객을 포함한 모든 리콜 대상 차량 고객은 신규 리콜 조치를 받을 때까지 차량 내 충전 옵션을 통해 내리막길 설정(Hill Top Reserve Option, 2017~2018년형 모델)’ 또는 목표 충전 레벨 설정(Target Charge Level Option, 2019 년형 모델)’을 택할 것 차량의 최대 충전 용량을 90% 수준으로 변경할 것 만약 고객 스스로 설정 변경이 어려우면 가까운 쉐보레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것 차량 운행 이후 가급적 배터리를 수시로 충전해줄 것과 배터리 잔여 주행가능 거리가 70마일(113km)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할 것 예방 차원에서 충전 이후에는 실외에 차량을 주차하고 심야 시간대에 장시간 충전할 경우 충전 중인 상태로 차량을 방치하지 말 것 등을 요청했다.

이와 별개로 현재 진행 중인 어드밴스드 진단 소프트웨어설치 서비스를 받지 못한 고객들의 경우 개별 발송된 안내에 따라 가까운 쉐보레 서비스센터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조치를 받으면 된다.

소프트웨어 설치 서비스를 받은 이후에도 차량의 최대 충전 용량을 90%로 제한하는 상기의 권고를 따라야 한다.

한편 이번 GM의 리콜과 관련해 LG에너지솔루션도 입장문을 발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GMLG는 배터리 모듈 제작 과정상의 문제로 배터리 셀에서 두 가지 드문 결함이 동시에 발생한 것이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확인했다"”GM에서 해당 결함이 있는 배터리 모듈을 교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차량은 LG에너지솔루션이 생산한 배터리 셀을 LG전자가 모듈화해 GM에 납품한 것으로, 일부 배터리 모듈 제작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해당 결함이 드물게 발생한 것을 감안하면 비용 부담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회사 측은 당시 배터리 모듈을 공급한 LG전자와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이번 리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쉐보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문의는 쉐보레 고객센터 또는 리콜 조치가 가능한 지정 서비스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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