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소비자물가 상승 등 ‘인플레’ 조짐 감지…경제부총리도 경계감 드러내
소비자물가 상승 등 ‘인플레’ 조짐 감지…경제부총리도 경계감 드러내
  • 정상혁 기자
  • 승인 2021.04.0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제 관리 한다지만 대내외 압박에 상황 녹록지 않아

미국발 ‘인플레이션 경보음’에 이어 우리나라도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 등 인플레 조짐이 감지되면서 정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아직은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지만 경제부총리가 처음 “인플레이션 경계감” 발언을 쏟아내자 시장의 긴장감은 어느 때보다 높아지는 분위기다.

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전날 열린 제3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세계경제가 회복세로 가는 와중 경기회복 기대감은 국내외 인플레이션 경계감을 확산하며 경기회복 제약요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김용범 전 1차관이 지난달 5일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나타난 글로벌 유동성 증가 및 원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세로 인플레이션 위험요인이 도처에 상존하고 있다”고 언급한 이후 국가재정 정책을 총괄하는 부총리마저 처음 ‘인플레’ 우려를 전한 것이다.

최근 물가는 상승세다. 통계청에 따르면 3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1.5% 증가하며 14개월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파(305.8%), 계란(39.6%) 등의 농식품을 비롯해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휘발유(1.8%), 부동산 불안정에 따른 전(1.4%)·월세(0.6%) 가격 등 대부분이 상승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물가상승과 인플레 가능성에 정부는 ‘경계감’을 드러내면서도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는 견해다. 

이억원 1차관은 “3월 소비자물가가 1.5% 올랐지만 연간으로는 2%까지 오르지는 않을 것”이라며 “인플레가 현실화됐다기보다 미래 닥칠 위험을 예상해 대응해야 한다는 관점이다”며 선제관리 방침을 내놨다.

물가 선제관리 방안으로는 식용옥수수 128만톤에 할당관세를 적용해 관세율을 기존 3%에서 0%로 낮추고, 계란의 4월 수입규모를 1500만개에서 2500만개+α(알파)로 확대하며, 양파·대파는 조기출하 방안 등이 제시됐다. 국제원자재 가격 리스크 및 전기료 등의 공공요금 관리 강화 조치도 내놨다.

이러한 정부의 선제 대응 방안에도 시장의 상황은 그리 녹록지 않다. 코로나19 위기 대응 과정에서 시행한 정부의 대규모 경기부양 정책(재난지원금 등)으로 유동성이 늘고 경기 회복 기대감이 높아지며 물가 상승세는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서다.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 특성상 미국 등 주요국에서 벌어지는 인플레 상황도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미 중앙은행(Fed)은 1조9000억달러에 달하는 자국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에 “한 세대 동안 경험하지 못한 인플레이션 압력을 촉발할지 모른다”고 경고한 바 있다.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는 “미국에서 재정지출을 늘리며 대외부문에서 인플레가 올 수 있어 전반적으로 리스크는 상당히 있다”며 “당장은 아니지만, 물가상승 압력이 가시화된다면 한국은행도 대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물가상승이 전반적이지 않고 기대 인플레이션도 아직 높지 않다는 점에서 당장 큰 문제는 아니라는 견해도 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물가가 전반적으로 오르지 않고 특정 품목, 특히 농산품 중심으로 올라 경기회복에 따른 물가상승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짚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