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SKT, 이베이 인수전 가세…성사되면 11번가, 이커머스 1위 등극
SKT, 이베이 인수전 가세…성사되면 11번가, 이커머스 1위 등극
  • 신정수 기자
  • 승인 2021.03.17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G마켓·옥션·G9 등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 인수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기존에 소유하고 있던 이커머스 업체 11번가와 이베이코리아가 합쳐지면 단숨에 거래액 기준 1위 이커머스사로 등극하게 된다.

17일 IT 및 유통업계에 따르면 SKT는 매출액 기준 국내 1위, 거래액 기준 3위 이커머스 기업인 이베이코리아의 매각 예비입찰 마감일인 이날 입찰서를 제출했다. SKT는 최근 이베이코리아 투자설명서(IM)를 수령한 뒤 관련 내용을 논의해 왔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커머스 영역에서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 이베이코리아 매각 주관사 측에 참여 의사를 전달했다”며 “앞으로도 내부 혁신과 다양한 협력 및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이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예비입찰에는 SK텔레콤 외에도 롯데, 카카오, 국내 최대 사모펀드(PEF)이자 홈플러스의 최대 주주인 MBK파트너스 등이 참여하며 인수전이 가열되는 모습이다.

SKT가 이베이코리아 인수전 나선 것은 급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가운데 생존을 위해 덩치를 키우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성공적으로 미국 증시에 입성한 쿠팡과 쇼핑의 관문을 차지하며 거래액 1위인 네이버의 공세가 갈수록 거세지는 상황이다. 실제 11번가는 5년여 전만 하더라도 이베이코리아에 이어 거래액 2위 이커머스업체였으나 이제는 4위로 밀렸다. 사실상 이커머스시장은 네이버쇼핑, 쿠팡, 이베이코리아의 3강 구조가 굳어졌다는 분석까지 나온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베이코리아가 매물로 나오면서 반전을 모색해 볼 수 있게 된다. 11번가(거래액 기준 점유율 추정치(6%)와 이베이코리아(12%)가 합쳐지면 거래액 기준으로 네이버(17%) 쿠팡(13%)을 제치고 1위사가 된다.

더군다나 이베이코리아는 출혈경쟁이 이뤄지는 이커머스시장에서 2015년부터 작년까지 16년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알짜 매물로 평가되고 있다.

SKT의 이베이코리아 인수 의지는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8년 독립법인으로 분사하며 SK텔레콤의 자회사로 편입된 11번가는 사업에서 꾸준한 진전을 이뤄내고 있다. 

11번가와 SK스토아 등 SKT의 커머스 사업의 지난해 매출은 1년 전과 비교해 12.1% 증가한 8142억원을, 영업이익은 110억원을 기록해 전년에 이어 2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11번가에 대한 투자에도 적극적이다. SKT는 지난해 11월 글로벌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인 아마존과 제휴를 공식화, 11번가에서 아마존 상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등 11번가를 ‘글로벌 유통허브 플랫폼으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또 SKT가 최근 탈통신 성장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베이코리아 인수는 그 일환이라는 해석이다. SKT는 최종적으로는 11번가를 상장시킬 목표도 여러차례 공유한 바 있다.

아울러 박정호 SKT 대표가 하이닉스 인수 등 SK그룹의 주요 인수합병(M&A)마다 승부사 기질을 발휘해 온 것도 이베이코리아가 SKT에 낙찰될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다.

다만 이베이코리아의 희망 매각가가 최대 5조원으로 알려진 가운데 값비싼 몸값 조율 및 의지가 인수 성공의 관건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