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미국發, 비메모리 대규모 투자 기대…삼성전자·SK하이닉스 비상하다
미국發, 비메모리 대규모 투자 기대…삼성전자·SK하이닉스 비상하다
  • 김규철 기자
  • 승인 2021.02.16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머티리얼즈·한미반도체 등 수혜
DB하이텍 등 파운드리업계도 주목
ASML·램리서치 등 장비株 급등

지난해부터 고공행진을 이어가던 반도체株가 올 1월 중순부터 피로감에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갔으나 미국 정부의 반도체 공급 부족(쇼티지) 해결을 위한 강구책 마련 발표에 또다시 비상 하고 있다. 

16일 반도체株 대장주 삼성전자는 전 거래일 대비 0.83% 상승한 8만4900원에 장을 마감했다. SK하이닉스도 전 거래일 대비 0.38% 상승한 13만2500원에 거래를 마감하는 등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승세는 지난주 백악관이 비메모리 반도체 쇼티지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나서면서 미국 반도체 기업 주가가 고공행진한 영향이 크다. 

더욱이 전일에는 외국인 매수세가 이들 종목의 주가 상승을 견인했는데 외국인은 코스피 시장에서 7258억원을 사들였다. 그 중 삼성전자 2948억원, SK하이닉스 1681억원치를 순매수했다. 전체 상장 종목 중 1, 2위에 해당한다.

특히 삼성전자에 대한 외국인의 순매수 유입은 4거래일 만이다. 지난 3거래일간 외국인은 삼성전자 주식 4066억원을 순매도한 바 있다.

아울러 한국 증시가 휴장했던 지난 11~12일 이틀간 미국 증시에서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한 것도 이들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비록 금일 소폭 하락세를 보였지만 전날 SFA반도체(26.56%), 티씨케이(12.15%), 파크시스템스(8.92%), 어보브반도체(8.77%), 피에스케이(7.02%), 네패스(6.81%), 한미반도체(6.20%), DB하이텍(5.19%) 등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패키징 및 장비 기업까지 관련 생태계 주가가 모두 상승세를 보였다.

이렇듯 반도체 업종 주가가 짧은 조정기간을 끝내고 비상하기 시작한 것은 미국발 반도체 훈풍 덕분이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SOX)는 지난 한 주간 약 8% 상승했다. 미국 백악관이 반도체 공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행정명령을 예고한 것이 주가를 밀어 올린 것이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 11일 “조 바이든 행정부는 공급망의 잠재적 병목지대를 찾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업계 핵심 이해당사자들, 무역협력국과 적극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발표했다.

반도체 업계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완성차 판매량이 급감하자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하던 라인을 수익성이 높은 PC, 스마트폰용 라인으로 전환했다. 

문제는 올해 경기 회복으로 완성차 생산량이 급증하면서 나타났다. 차량용 반도체 물량이 부족해 차 생산량을 줄이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태로 미국 대통령이 행정명령에 곧 사인할 것이라는 소식에 가장 극적으로 반응한 분야는 반도체 장비주다. 반도체 공급 부족을 해결하려면 증설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지난주 ASML·램리서치·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주가는 각각 8%·15%·16% 급등했다.

반도체산업 육성 의지를 내세우는 건 미국뿐만이 아니다.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유럽연합(EU)도 최대 500억유로 규모의 첨단 반도체 제조기술 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주요 반도체 칩의 20% 이상을 유럽 내에서 생산하는 것이 목표인데, 삼성전자와 TSMC의 참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업계는 백악관의 반도체 쇼티지에 대한 조치와 EU의 뒤늦은 반도체산업 챙기기는 결국 5세대(5G) 통신·인공지능(AI)·자율주행 등 미래 기술 발전에서 반도체가 갖는 전략적 중요성이 그만큼 크다는 의미로 정의했다.

또한 국내 반도체 종목이 숨 고르기에 들어갔지만, 중장기적 관점에서 관련 주식들에 대해 지속적인 비중 확대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 급등도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비메모리 반도체뿐만 아니라 메모리 반도체 경기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주에만 24% 올랐다. 8일 테슬라가 비트코인 15억달러어치를 매입하고 비트코인을 지급 수단으로 인정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최고가를 경신했다.

2017~2018년 메모리 반도체 슈퍼사이클 당시 비트코인 채굴 수요도 큰 역할을 했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면 채굴 수요도 늘어난다.

이에 그래픽처리장치(GPU)나 주문형반도체(ASIC)를 활용해 암호화폐를 채굴할 때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할 메모리 반도체가 필수적이다. 메모리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가 함께 상승하고 있는 배경이다.

한편 비메모리 반도체 쇼티지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 정부까지 나선 상황인 만큼 올해는 비메모리산업에 투자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ASML,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KLA 등 글로벌 반도체 장비 업체와 국내에선 SK머티리얼즈, 한미반도체, 파크시스템스 등의 수혜가 기대된다. 아울러 향후 파운드리 사업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TSMC 삼성전자 DB하이텍 등 파운드리 업계의 수혜도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