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상승장에서 소외됐던 KT, 저평가株로 받은 설움 ‘디지털 플랫폼’으로 달랜다
상승장에서 소외됐던 KT, 저평가株로 받은 설움 ‘디지털 플랫폼’으로 달랜다
  • 김규철 기자
  • 승인 2021.02.02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12.4% 증가한 1조3571억원

코로나19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지난해부터 이어진 상승장에서 철저히 소외됐던 KT의 주가가 ‘디지털 플랫폼’으로 새롭게 평가받고 있다.  

국내이동통신시장이 5세대(5G)로 가파르게 전환되는 가운데 이동통신사업자 중 KT는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이 올랐지만 유동성 장세에서 주가 상승에 필수 재료인 ‘성장성’이 부족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하지만 올해는 다른 평가가 나오고 있다. KT가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e), 클라우드(cloud)를 뜻하는 ‘ABC’ 사업을 본격적으로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2일 KT는 전 거래일 대비 0.83% 상승한 2만4250원에 장을 마감했다. 하지만 KT는 지난 8개월간 2만원 초반대에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는 등 코로나19사태 이전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증권업계는 KT의 현재 주가에 대해 안정적인 실적 성장에 비해 과도하게 저평가됐다고 판단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KT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7.5배로 1년 전 8.5배보다 낮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러한 저평가된 주가에도 불구하고 올해 실적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5G 가입자 비중이 25%를 돌파하면서 구조적으로 ARPU 상승 구간에 들어갔는데 ARPU는 통신주 실적의 바로미터다. KT의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12.4% 증가한 1조3571억원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그룹 자회사 실적이 좋아져 기저효과도 커질 전망이다. 
실적 개선에 더해 올해는 성장성 재료도 갖춰가고 있다는 평가다.

현재 KT의 실적과 주가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ABC 사업이다. ABC 사업은 정부의 뉴딜정책과도 밀접히 맞닿아 있어 정책적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KT는 통신사 중 가장 적극적으로 AI 관련 인력 영입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2022년까지 1000명 이상의 AI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올 초에는 로보틱스 분야의 AI2XL(AI to Everything Labs)연구소와 AI 로봇사업단을 신설했다. 지난해 KT의 AI 관련 매출은 3분기까지 4119억원으로 전년 동기(3519억원)보다 17% 늘었다.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야에서는 BC카드와 케이뱅크 등 금융 그룹사의 역량을 토대로 마이데이터 사업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KT는 국내 1위 클라우드 사업자로서 공격적인 B2B(기업 간 거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는 산학연 19개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는 ‘클라우드 원팀’ 결성을 주도했다. 

증권업계는 ARPU 상승으로 본업의 실적 개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하며 올해는 본업에 더해 ABC 사업이 성장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