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최태원 SK 회장, 대한상의 회장 맡을 듯…4대그룹 총수 중 처음
최태원 SK 회장, 대한상의 회장 맡을 듯…4대그룹 총수 중 처음
  • 양희중 기자
  • 승인 2021.01.0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초 회장단 회의에서 박용만 회장 후임 추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의 차기 회장에 공식 추대될 것으로 알려졌다.

7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서울상공회의소는 다음달 초 회장단 회의에서 박용만 회장의 차기 회장 후보를 추대할 예정이다.그간의 관례처럼 부회장단(23명) 중 1명을 합의 추대하는 방식으로 회장 선임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3년 7월 전임자인 손경식 CJ 회장이 중도 퇴임하면서 임기를 시작한 박용만 회장은 2018년 3월 한 차례 연임했으며 오는 3월 임기가 종료된다.

대한상의 회장은 임기 3년에 연임이 가능하며 통상 서울상의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을 겸직해왔다.

서울상의의 회장단은 박용만 회장을 비롯해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장동현 SK㈜ 사장, 권영수 (주)LG 부회장,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등 23명의 부회장이 있다.

재계에서는 다음달 회장단 회의에서 최태원 회장이 박용만 회장의 후임으로 단독 추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최 회장은 현재 회장단에 속해 있지 않아 다음달 총회에서 장동현 사장 대신 부회장단에 들어간 이후 회장으로 추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다음달 대한상의 정기총회에 이어 열리는 임시의원총회에서 회장으로 최종 선출되는 시나리오가 유력하다.

다만 대한상의 관계자는 “아직 차기 회장이 확정된 것은 아니며 다음달 초 회장단 회의에서 추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SK그룹 관계자도 “현재 확정된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전했다.

재계에서는 최근 경제계 목소리가 정부에 제대로 전달되고 있지 않지만 최 회장이 대한상의 차기 회장을 맡으면 ‘창구’로서의 존재감을 높일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 경제단체 중 정부와 기업 간 소통 창구 역할을 한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위상이 쪼그라든 가운데 지난달 상법, 공정거래법 등이 정기국회를 통과하며 기업들의 부담은 더 커진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4대 그룹 총수 중 ‘맏형’이자 재계 인사 중 무게감 있는 최 회장이 상의 회장직을 맡게 되면 정부 정책을 견제할 구심점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온다. 그동안 삼성, 현대차, SK, LG 등 이른바 ‘4대 그룹’ 총수가 대한상의 회장직을 맡은 적은 없었다.

한편 전경련도 다음달 열리는 총회 이전까지 허창수 회장의 후임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허 회장은 지난 2011년에 33대 회장으로 추대된 이후 37대까지 연임하며 10년 이상 회장을 맡고 있다.

전경련은 지난 2016년 국정농단 사태로 위상이 추락한 이후 허 회장의 마땅한 후임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