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근거가 확실하면 과감하게 투자하라
근거가 확실하면 과감하게 투자하라
  • 김명환 기자
  • 승인 2021.01.03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환 리빌드 에셋 대표
김명환 리빌드 에셋 대표

“다수의 투자자보다 더 나은 수익률을 내려면 다수의 투자자와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 존 템플턴

주식을 처음 접한 거의 모든 사람에게‘초심자의 행운’은 찾아온다. 행운을 경험한 초보자들은 대부분 다음에는 더 큰 베팅을 준비한다. 그러나 1,000만 원으로 투자를 했을 때 찾아왔던 행운은 1억 원을 투자했을 때는 온데간데없다.

당신에게 “큰 그림을 생각하되 소소하게 시작하라.”고 말하는 사람과 “꿈을 크게 품고 과감하게 행동하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어느 말을 따라야 할까?

주식 실패를 경험한 사람들 중에서도 의견이 분분할 것 같다.‘작게 시작해서 조금씩 모으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크게 시작해서 크게 벌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저자인 앤서니 라빈스는 이렇게 말했다. “무엇인가 큰 것을 해내고 싶다면, 자신이 보여온 기존의 한계 너머로 자신을 밀어 넣을 필요가 있다. 용기를 내어 과감해져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당신 스스로가 해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은 누가 대신해 줄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다수의 투자자와 함께 가야 하는 경우도 있고, 소수의 길을 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그 전에 기업을 보는 눈, 종목을 보는 눈, 차트를 보는 눈 등을 키우는 여러 공부가 선행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힘들고, 고통스럽기까지 하지만 베팅 전에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

‘상승할 것 같은데’ 같은 어설픈 50%의 확신이라면 과감히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 대신 최소 70% 이상 확신이 선다면 이때는 30%의 망설임으로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생각해보라. 그동안 망설임으로 얼마나 많은 종목을 놓쳤는지.“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이다.”라는 속담처럼 아무리 좋은 기회가 와도 행동이 이어지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

예를 들자면 이렇다.

“반드시 지금 매수 결정을 해야 하는가, 기다려야 하는가?”

“지금 이 종목을 매수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

“이 종목을 매수했다면 언제 매도해야 하는가?”

“이 종목을 매수한 후 돌발악재가 나왔다면 곧장 매도해야 하는가, 아니면 보유해야 하는가?”

“매도한다면 전부 한 번에 해야 하는가, 아니면 분할로 해야 하는가?”

아무리 예측하려 노력해도 미래의 주가를 알 수는 없다. 주식 투자를 위해서는 싫든 좋든, 크든 작든 매순간 선택을 해야만 한다. 망설임으로 매수 결정이 늦어지고 나면 상승한 주가를 탓할 수도 없다. 반대로 매수한 직후부터 낙하산이 하락하듯 천천히 내려갈 수도 있다.

시장은 투자자의 선택과는 무관하게 움직인다. 시간을 갖고 천천히 생각해보고 싶어도 보이지 않은 무수한 매도자와 매수자가 상승과 하락을 시키기 때문에 시장은 항상 빠르게 변한다. 그래서 주식에 ‘절대로’,‘100%’란 존재하지 않는다.

‘NO’를 했든 ‘YES’를 했든 이런 결정을 어떤 근거를 가지고 판단하면 좋을까? 어떤 투자자는‘느낌이 좋아서’그리고 또 다른 투자자는‘차트와 거래량이 좋아서’매수하기도 한다. 

그리고 ‘차트가 좋아 보이지만, 확신이 없어서’그리고‘차트와 거래량도 좋고, 수급도 확실하고, 기업의 성장성도 좋지만 현실적인 이익이 없어서’ 매수하지 않는다.

여기서 세 번째 투자자,‘확신이 없어서 매수하지 않는 투자자’가 바로 제대로 된 분석의부재로 인한 30%의 망설임을 가진 투자자이다.

독자 분들에게 이런 상황이 닥친다면 우선 스스로에게 세 가지를 자문해 보아야 한다.

첫째, 정말 좋은 기업인지, 70%의 확신의 근거는 무엇인지?

둘째, 30%의 불확실한 요소는 무엇인지?

셋째, 매수 후 손절가는 얼마인지?

일단 결정했다면 과감해져라. 크게 생각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현재 갖고 있는 자금 안에서 미래를 계획하는 것을 두려워하라. 

도널드 트럼프의 《억만장자 마인드》에 이런 글귀가 있다.“믿을 것은 오직 본인의 열정이며 자신의 직관이다. 그와 함께 행운이 만들어져 나가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넘어서라. 일을 크게 벌이는 편이 성공하기 더 쉽다. 크게 도전하라. 만약 실패한다면 그 실패를 통해 배우는 자만이 위대한 성공을 거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