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엔씨소프트, 악재 털고 비상준비…조정 마무리 단계 주가 회복 본격화
엔씨소프트, 악재 털고 비상준비…조정 마무리 단계 주가 회복 본격화
  • 윤상현 기자
  • 승인 2020.10.2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분기 영업이익 2210억원 컨센서스 상회추정…신작 일정 확정시 반등 기대

올 상반기 국내 증시를 이끌며 ‘BBIG(바이오·배터리·인터넷·게임)’의 한 축을 담당했던 엔씨소프트가 3개월이 넘는 조정 끝에 반등의 폭을 넓히고 있다.

그동안 엔씨소프트의 주가 하락을 이끌었던 신작 출시 지연과 기존 작품의 실적 악화의 영향이 3분기 실적과 주가에 충분히 반영됐고 이에 올 4분기를 기점으로 주가 회복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3월 코로나19사태로 주저 앉았던 코스피지수가 7월부터 V자반등에 성공하면서 회복세를 보였다. 하지만 당시 엔씨소프트의 주요작 중 하나인 ‘리니지2M’의 핵심 콘텐츠인 공성전을 도입한 ‘크로니클3: 풍요의 시대’ 업데이트가 사용자들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유저당 평균매출(ARPU)이 급감했고 주가는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여기에 7월 이후 리니지M과 리니지2M의 모바일 게임 시장 양강 체제에 균열을 낸 넥슨의 ‘바람의 나라:연’과 중국 미호요 스튜디오의 ‘원신’이 출시되면서 투자 심리도 급격하게 악화됐다.

더욱이 올해 말 출시를 앞뒀던 ‘블레이드앤소울2모바일(블소2)’의 연내 출시가 사실상 좌절된 것과 매출을 견인하는 게임 리니지2M의 해외 출시 일정이 잠정적으로 지연되는 등 주가를  부추길 만한 추가 재료가 없어 하락의 폭은 더욱 깊어졌다.

하지만 3개월의 조정기간이 끝나는 10월 말을 기점으로 엔씨소프트 주가를 압박하던 악재가 반영을 마쳤고 컨센서스가 안정적인 방향으로 흐르면서 점차 주가가 다시 반등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1일 엔씨소프트는 전 거래일 대비 1.89% 오른 80만90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금일 외국인들은 이 회사의 주식 229억원어치를 순매수하며 4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끌었다.

증권업계는 올 3분기 엔씨소프트의 매출액을 5707억원, 영업이익은 2210억원으로 컨센서스(시장 전망치)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했다. 

더불어 올 4분기를 기점으로 2021년 1분기부터 글로벌 확장 원년 가능성과 지식재산권(IP) 가치 수익의 장기화, 플랫폼 수수료 절감 가능성 등의 요인이 부각되면서 실적과 주가 모두 상승 폭을 넓힐 것으로 전망했다.

엔씨소프트의 주력 장르인 MMORPG는 오랜 시간 한국과 중국에서만 주로 흥행하는 장르였으나 최근 콘솔과 PC 버전이 출시되면서 MMORPG 장르의 해외 진출이 본격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펄어비스가 이미 출시한 같은 장르인 ‘검은사막’의 해외 콘솔 매출액이 약 1000억원에 이르는 것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원인으로 꼽힌다.

퍼즐·캐쥬얼 게임 위주의 북미·유럽 시장에서 RPG 게임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긍정적이다. EA의 ‘스타워즈:갤럭시오브히어로즈’가 미국 iOS 게임 매출 순위 45위, 지난해 대비 매출액이 30% 증가하는 등 배틀로얄과 같은 미드코어 게임이 장기 흥행하고 있어 엔씨소프트의 해외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IP 수익 장기화도 실적개선에 한 몫 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년간 리니지 시리즈의 IP를 활용한 PC 매출액은 5조원 이상이며 지난 4년간 모바일 리니지 시리즈 매출액은 4조2000억원이다. 이에 향후 ‘블소’, ‘아이온’, ‘길드워’ 등 모바일 게임화를 통한 IP수익화는 장기 수익 단계의 시작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아울러 현재 매출액 30%에 해당하는 모바일 플랫폼 수수료 비용이 최근 ‘바람의 나라’가 원스토어에서 흥행하며 구글 인앱결제 수수료 확대에 따른 대안 스토어로 부상했고 플랫폼 수수료 절감도 실적 개선을 부추기고 있다.

한국 게임시장은 전통적으로 각 게임사의 대규모 신작이 공개되는 11월 지스타게임쇼를 기점으로 성수기에 진입한다. 엔씨소프트가 지스타에서 블소2 출시 일정 및 향후 전략을 내놓고, 트릭스터M과 퓨저 등 자회사 게임을 출시하면 주가는 다시 동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