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대상, 온라인 채널 집중 언택트 정조준 통했다…주가 우상향 예상
대상, 온라인 채널 집중 언택트 정조준 통했다…주가 우상향 예상
  • 김규철 기자
  • 승인 2020.10.0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식품·소재 부문 이익기여도 70%로 확대

식품기업 대상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비대면 소비문화의 수혜종목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 회사의 올 3분기 실적은 식품 및 자회사의 견조한 이익개선에 따라 시장기대치에 부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비대면 소비문화를 겨냥한 전략이 성공하면서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대상은 올 3분기 연결기준으로 영업이익과 매출이 각각 544억원과 8,251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3%와 28.6%가 상승한 것으로 온라인 시장의 성장에 대비한 온라인 채널에 집중한 결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상은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온라인 전문 브랜드 ‘집으로ON’을 공식 온라인쇼핑몰 ‘정원e샵’을 통해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최근에는 ‘라이틀리’라는 신규 온라인 전문 브랜드도 론칭하며 비대면 온라인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대상 청정원이 선보인 온라인 전문 푸드 브랜드 ‘집으로ON’은 유명 맛집의 인기 요리를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컨셉으로 온라인 전용 유통으로 ‘가성비’를 잡는 데 성공했다.

이 브랜드는 2017년 30억원의 매출을 기록 했으며 2019년에는 110억원으로 4배 가까이 성장하며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고 코로나19사태 재확산 이 후 꾸준한 인기와 함께 실적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집으로ON’은 유명 중식당 메뉴부터 간식류 카테고리, 수산물 가정간편식까지 제품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했고 현재 총 80여 종의 제품 라인업을 구비한 상태다.

이밖에도 대상은 코로나 19사태로 인한 비대면 소비시대에 맞춘 다양한 사업부문의 성장세가 유독 돋보이고 있다. 

특히 식품부문은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한 성장세가 꾸준히 이어질 전망인데 식품사업의 캐시카우인 장류와 조미료류 등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높은 B2B(기업대 기업) 익스포저로 인해 별다른 문제점이 보이질 않고 있다. 다만 신선식품과 서구식품, 편의식품 등의 소비가 확대되면서 외형개선을 이끌어 내고 있는 긍정적인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또한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트래픽 감소 및 경쟁 강도 완화로 인한 비용축소가 이어지는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상 식품부문의 할인요인이었던 김치 등 주요제품 시장지배력의 회복세와 관련된 판촉비용이 개선되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경쟁업체 대비 높은 실적개선 흐름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소재부문은 전분당의 원가가 안정화되고 계약베이스의 바이오류 생산량 확대를 감안하면 라이신 판가 일부 조정에도 불구하고 전년동기대비 개선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코로나 19사태가 재확산됐지만 오히려 점진적인 마진개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대상은 향후 포화상태인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사업 확대를 꾀한다는 전략을 내세웠다. 

2019년 인도네시아에 김 공장을 증설한 대상은 현지 김 시장에서 1위를 달성하는 등 선전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에는 새로운 K푸드 격전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미국에서 김치공장 설립을 위한 법인을 등록을 마무리 했다.

글로벌 거점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글로벌 소싱을 확대하기 위해 태국, 미얀마, 러시아 현지 법인을 상설했으며 올해 중국과 베트남에 현지 생산 인프라를 확대해 현지 밀착형 사업구조를 만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국내에서의 식품사업의 성장성은 B2B(기업 대 기업) 부문이 좌우할 것으로 내다보고 미래 사업성 확보를 위해 B2B부문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췄다. 

한편 증권업계는 대상 주가에 대해 코로나19사태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식품 및 해외자회사의 영업실적 증가에 따른 사업구조 체질개선이 진행 중이며 식품·소재 부문의 이익기여도가 2020년 70%로 확대될 것으로 추정하면서 이로 인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진단했다.

7일 대상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0.94% 하락한 2만6350원에 거래를 마감했지만 전 일까지 4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이 회사는 대외변수 악화에도 구조적으로 성장하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으며 주력제품 경쟁강도 하락에 따른 마진레벨 상승이 더해진 영업실적 개선세와 증익 흐름의 지속성을 보이고 있다.

이에 현 주가는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부각되는 수준으로 주가 우상향 흐름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