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부동산 시장, 삼박자 흥행 요소 갖춘 단지가 뜬다
부동산 시장, 삼박자 흥행 요소 갖춘 단지가 뜬다
  • 양희중 기자
  • 승인 2020.09.24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화된 상품성, 생활인프라, 비규제 3가지 조건 고루 갖춘 부동산이 인기

과거 부동산 흥행 요소는 오직 입지였으나 시대의 변화로 현재 부동산 흥행 요소는 상품성, 생활인프라, 비규제 세 가지로 변화했다.

주거공간에 대한 만족도를 느끼는 사람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특화설계와 커뮤니티 시설, 서비스 등으로 차별화된 상품성이 필수조건으로 자리잡았다. 여기에 교육·교통·생활·편의·자연 등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져야 수요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다. 

게다가 정부의 각종 강력한 부동산 규제 정책들로 인해 비규제 요소까지 더해져야 비로소 흥행 요소를 모두 갖춘 단지라 말할 수 있다.

실제 흥행 요소 삼박자를 모두 갖춘 단지가 분양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 지난 6월 대우건설이 인천 서구 백석동에 공급한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매머드급 대단지라는 점과 휴양 리조트 컨셉의 다양한 특화설계, 뛰어난 조망, 생활인프라 등을 선보여 분양 전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다. 

또한 부동산 규제에도 해당되지 않아 많은 예비 청약자들의 주목을 받으며 총 4805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8만 4730건이 몰리며 평균 27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마감 후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지난 3월 현대건설이 분양 당시 수도권 비규제지역인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분양한 ‘힐스테이트 송도 더 스카이’도 힐스테이트 IoT 최첨단 기술 하이오티 서비스와 다양한 특화설계를 비롯해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진 송도국제도시 핵심 입지를 바탕으로 많은 예비청약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그 결과 총 804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5만 8021건이 몰리며 평균 72.17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됐다.

아파트 매매에서도 흥행 요소 삼박자를 두루 갖춘 단지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8월 GS건설이 의정부시 의정부3동에 분양한 ‘의정부역 센트럴자이&위브캐슬’은 비조정대상 지역 의정부에 선보인 단지로 단지 주변에 의정부 중심가가 위치해 우수한 생활인프라를 자랑한다. 

여기에 전 세대 테라스 하우스에 다락방, 복층 등 다양한 특화설계를 선보여 분양 당시 많은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이러한 의정부역 센트럴자이&위브캐슬 전용면적 84㎡가 지난달 7억 192만 원에 거래됐다. 이는 올해 3월 5억 8217만원에 거래된 것에 비해 약 6개월여 만에 1억 1000만원 이상 웃돈이 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부동산을 고르는 기준으로 불변의 법칙처럼 입지만을 강조했다면 현 시대에는 입지 외에도 타 단지와 다른 특별한 상품성으로 차별화에 성공해야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 수 있다”라며 “이외에도 정부가 집값 안정화를 위한 고강도 부동산 규제 정책을 쏟아내고 있어 부동산 시장 환경 요인도 무시할 수 없기에 상품성, 입지, 비규제 삼박자를 두루 갖춘 단지가 부동산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흥행 요소 삼박자를 모두 갖춰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분양 예정 단지와 분양 중인 단지가 있다.

일성건설이 비규제지역인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형동 904-1번지에 공급하는 ‘노형 프레스티지 125’가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 분양에 나섰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9층 1개 동 전용 85~96㎡ 총 125실 고급주거시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노형 프레스티지 125는 아파트와 달리 주택 수에 반영되지 않아(1가구 2주택 해당 안됨) 주택보유 여부에 따른 양도세 중과, LTV규제를 피한 비규제상품이다. 노형동 메인상권 대로변에 위치해 이마트, 롯데마트, 제주한라병원, CGV 등 생활 편의시설들이 단지 주변에 인접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누웨마루거리, 민속5일장, 신라면세점, 시립도서관 등도 가까이 위치한다. 또한 남녕고교, 노형초, 신광초가 도보 10분 거리 내 위치하고 있으며 제주제일고, 노형중, 한라중 등 제주도 주요 중·고교 학군도 단지 주변으로 밀집돼 있다.

제일건설㈜은 비규제지역인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3지구 A5블록에서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를 10월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8층 24개 동 전용면적 59~84㎡ 1,926가구의 대단지 아파트이다. 운정신도시 최초로 실내 수영장이 조성되는 단지이며, 단지 바로 앞에 초·중교와 유치원 부지가 있고, 지산초, 한가람중, 지산고 등 주변에 학교가 많아 우수한 교육 환경도 갖췄다. 

단지 인근 근린생활시설과 이마트(파주점), 홈플러스(파주운정점) 등의 대형마트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일신건영이 비규제지역인 경기도 여주시 여주역세권 1블록에 ‘여주역 휴먼빌’을 10월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9층, 8개동, 전용면적 59~84㎡, 총 640가구로 들어선다. 

경강선 여주역이 위치한 초역세권 단지이며, 이마트 여주점, 여주 프리미엄아울렛 등 원도심 생활인프라와 단지 바로 앞에 여주역세권 중심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 지상에 주차 공간 대신 공원 같은 테마 조경을 조성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아도 안전하며, 최첨단 IoT 시스템을 도입해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집 안의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고, 에너지 사용량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대림산업은 비규제지역인 전남 순천에서 ‘e편한세상 순천 어반타워’를 10월 분양 예정이다. 전용면적 84~112㎡ 총 632가구다. NC백화점 순천점, 홈플러스 순천점, 순천문화예술회관, 순천의료원, 순천시보건소, 순천시청 등 관공서와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들리기 좋다. 

순천 최초로, 대림산업 혁신 주거 플랫폼 ‘C2하우스’를 선보인다. C2하우스는 내력벽을 최소화함으로써 구조 변경이 자유롭고, 수납을 극대화한 라이프스타일 맞춤 특화 설계 평면이다.

GS건설이 수도권 비규제지역인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동 238-10번지 일대 ‘의정부역스카이자이’를 분양 중에 있다. 최고 49층, 전용 66·76·84㎡, 393가구로 조성된다. 

3면 개방형 설계(일부 주택형)로 실사용 면적을 높이고 채광, 통풍을 극대화 시켰으며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홈 시스템 자이 AI플랫폼이 적용돼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를 높였다.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 경전철 의정부중앙역 역세권이며 반경 1km 내에 신세계백화점(의정부점), 하나로마트(가능점), 제일시장 등 다채로운 편의시설이 자리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