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한국전력, 전기요금 개편 하반기 연기에 3월 수준으로 주가 하락
한국전력, 전기요금 개편 하반기 연기에 3월 수준으로 주가 하락
  • 김규철 기자
  • 승인 2020.06.3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Q 흑자 전환 전망되지만 근본적 개선없어…유가 하락에 따른 일시적 비용 절감
전기요금 개편 통해 안정적 실적 구조 확보해야
한국전력 나주 본사
한국전력 나주 본사

한국전력의 주가가 하락세를 거듭하더니 결국 코로나19사태의 영향으로 부진을 면치 못하던 지난 3월 수준으로 주저앉았다.

한국전력은 국제유가하락으로 인한 원가가 절감되면서 올 2분기 기대 이상의 실적을 거둘 것으로 전망되지만 상반기로 예정된 전기요금체계 개편이 하반기로 미뤄지면서 그 영향에 주가가 하락세를 타고 있다.

30일 한전은 전일대비 2.36% 상승한 1만9500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는 지난 4일 기록한 2만2900원과 비교하면 15.9% 떨어진 수준으로 코로나19사태에 따른 경기 둔화가 국내 증시에 직격타를 가했던 지난 3월 주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돌아간 모양새다. 

증권업계는 한국전력이 올해 2분기 매출 1조2947억원, 영업이익 649억원을 거둘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2분기 영업손실 2990억원 대비 크게 개선된 수치다. 

또한 시장전망치(컨센서스)인 영업손실 830억원에 비해서도 호전된 예상치를 보였는데 국제 유가 하락으로 발전연료단가가 떨어지면서 2889억원가량의 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

하지만 근본적인 수익구조 개선이 아닌 ‘깜짝’ 흑자였던 만큼 언제든 실적이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한국전력의 실적과 주가의 관건이었던 전기요금체계 개편마저 하반기로 늦춰진 상태다. 한전은 지난 26일 이사회를 열고 당초 올해 상반기에 추진하려던 전기요금 개편을 하반기로 미뤘다. 

한전 측은 “코로나19 확산과 유가 변동성 확대 등 변화한 상황을 반영해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을 마련, 올 하반기 중 정부 인허가를 받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가 이러한 단기적 실적이 아닌 안정적인 장기적 실적을 내기 위해서는 연료비연동제와 같은 근본적인 개편이 진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료비 연동제는 전기 생산에 쓰이는 석유 등 연료의 가격 변동을 요금에 곧바로 반영하는 방식으로 전기요금이 사실상 고정돼 저유가 시기에는 연료비가 감소해 대규모 흑자를, 유가가 오르면 적자를 기록하던 구조에서 벗어나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이러한 불확실성을 확연히 낮출 수 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낮아진 에너지가격 및 원전이용률 개선 등을 감안했을 때 한전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장기적인 수익성에 대한 우려가 주가 하방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요금 개편안이 올해 하반기 중으로 미뤄지면서 관련 불확실성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