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GS vs 포스코’, 신반포21차 시공사 선정에 정면승부
‘GS vs 포스코’, 신반포21차 시공사 선정에 정면승부
  • 양희중 기자
  • 승인 2020.05.2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건설, 조합원 금융부담 없는 후분양 제안
GS건설, ‘반포 프리빌리지 자이’…자이 브랜드타운 제안
포스코건설이 제안한 신반포21차 외관 조감도.
포스코건설이 제안한 신반포21차 외관 조감도.

포스코건설과 GS건설이 서울 강남에 대표적인 주거 입지로 꼽히는 반포에서 정면승부가 예상되고 있다.

28일 신반포21차 재건축조합은 이날 오후 5시 서울 서초구 잠원주민센터에서 재건축 시공사 선정을 위한 총회를 개최한다.

공사비 1020억원에 불과한 소규모 재건축 단지지만 국내 굴지의 건설사인 포스코건설과 GS건설이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경쟁하면서 부동산업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우선 포스코건설은 서초구 잠원훼미리아파트와 강남구 개포우성9차 리모델링을 통해 강남지역에 진출한 상태다. 수주전 결과에 따라 포스코건설의 반포 재건축 시장 진입 여부가 결정된다.

포스코건설은 조합원 금융 부담이 없는 후분양을 내세웠다. 신반포21차 조합 사전조사를 통해 후분양에 대한 필요를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제안한 후분양은 자체 보유자금으로 골조공사 완료 시까지 공사를 수행하고, 그 이후 일반분양해 공사비를 지급받는 형식이다. 조합원 입장에선 입주 때까지 중도금이나 공사비 대출이자에 대한 부담이 없다.

포스코건설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금력과 재무건전성을 바탕으로 조합원들의 금융부담이 발생되지 않는 순수 후분양 방식을 회사 최초로 제안했다”며 “차별화된 디자인과 편리함을 통해 삶의 품격을 높일 수 있는 신반포 지역 최고의 아파트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GS건설은 이미 반포에 7000여 세대의 ‘자이 브랜드 타운’을 일궈 놨다. GS건설 입장에서는 ‘자이 브랜드 타운’의 대미를 장식할 곳이 되는 셈이다.

신반포21차를 ‘반포 프리빌리지 자이’로 재건축해 반포 일대에 7370여가구의 대규모 자이 브랜드 타운을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GS건설은 후분양을 포함한 프라임타임 분양을 제안했다.

프라임타임 분양이란 착공부터 준공시점까지 조합이 가장 유리한 시기에 일반분양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제도다. 

분양가 상한제가 해제될 경우에는 골조공사가 완료된 뒤 후분양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분양가 상한제가 유지될 경우에는 택지비 감정평가 금액을 최대한 높게 받을 수 있는 시점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GS건설은 신반포로를 따라 정방형으로 배치되는 단지의 장점을 살려 랜드마크 외관 설계를 적용하고, 이미 공동사업시행자로 선정된 신반포4지구와 조경 및 산책로를 연결할 것이라 밝혔다. 

반포자이-신반포4지구와 생활권을 공유해 소규모 단지라는 단점을 극복하고, 대단지 프리미엄을 더해 가치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GS건설 관계자는 “당사가 제안한 프라임타임 분양제의 취지에 걸맞게 분양시점은 시공사가 아닌 조합이 선택한다는 내용을 계약서에도 반영해 조합원들의 신뢰를 얻겠다”며 “신반포21차 만의 차별화된 상품과 설계를 바탕으로 반포 프리빌리지 자이를 반포지역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반포21차 아파트는 서울 서초구 잠원동 59-10번지 일대에 지난 1984년 완공된 2개동 108가구 규모의 단지다. 이번 재건축을 통해 지하 4층~지상 20층 2개동 총 275가구로 탈바꿈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