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연준 “통화정책에 한계란 없다”···무제한 QE 규모 확대
연준 “통화정책에 한계란 없다”···무제한 QE 규모 확대
  • 박남기 기자
  • 승인 2020.03.24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제한 QE 확대로 금융위기 수준 뛰어넘는 연준의 대응
미국의 GDP 전망치 하향 조정 불가피

폭락한 주식시장과 무너진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한 전투에서 반드시 승리하기 위해 미 연준이 쓸 수 있는 모든 무기를 총동원하고 있다.

연준은 지난 23(현지시각) 미국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매입하는 양적완화(QE) 규모를 기존 7,000억달러에서 무한대로 확대한다는 내용의 통화정책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15일 연준이 금리를 1%p 추가 인하해 사실상 제로금리를 도입한지 1주일 가량 지난 상황에서 새롭게 추가한 무제한의 완화정책으로, 지난 2008년 당시 금융위기를 뛰어넘는 수준의 대응이다. 그만큼 연준이 현 상황을 금융위기와 동일하거나 그 이상 심각하게 받아들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연준이 공격적으로 국채와 MBS를 매입한 이유?

연준의 이번 무제한 QE 결정 배경에는 채권시장 내 유동성 위기가 심각해지고, MBS 연쇄부실 우려가 커지자 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로 지난주 초 환매조건부채권(RP) 시장의 불안이 급증하면서 현금화 수요가 확대되자 안전자산인 국채에서도 대규모 투매가 발생했다. 이는 그동안 레버리지를 일으켜 국채에 투자한 포지션이 대규모 손실로 인해 국채를 매도하고 이러한 국채 매도세가 또 다시 매도를 불러일으키는 악순환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연준, 최근 공격적인 국채 매입 추이

자료: Bloomberg,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자료: Bloomberg

국채는 자산 피라미드에서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다는 특성상 국채 투매는 곧 전 금융자산의 투매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연준은 지난주 대규모의 RP를 공급하고 국채 매입에 나섬으로써 어느 정도 국채시장을 안정화시켰다.

다만, 국채보다 더 큰 문제가 연준을 기다렸다.

바로 MBS 시장이 불안요소로 떠올랐는데 최근 코로나19로 부동산시장이 급속히 추락하자 MBS 펀드에서 환매 요청이 크게 증가하고, 이는 MBS 매도로 이어지고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연준은 이번 QE 대상에 상업용 MBS를 포함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급격한 위축을 막고자 한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로 최근 10년물 MBS-Treasury 스프레드는 2월 중순까지는 1bp도 되지 않았으나 23일 기준으로 무려 70bp가까이 급등했으며, 또한 2월 중순 8bp 수준을 보이던 30년물 MBS-Treasury23일엔 22.6bp 수준까지 증가했다.

미국 채권시장 내 MBS 잔액은 약 97,000억달러로 이는 미국 채권시장의 22%를 차지하는 규모다. 국채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만약 MBS 시장에서 코로나19 공포로 인한 패닉셀이 발생할 경우 이는 전체 채권시장의 투매로 이어질 수 있어 연준이 발 빠른 움직임을 보였다.

이처럼 연준이 TreasuryMBS,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MBS를 무제한으로 매입함에 따라 당분간 미국채 금리 하락 압력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MBS 금리가 하향 안정화될 경우 볼록성 헤지 수요가 국채 시장으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국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가격부담에도 불구하고 미국 국채는 여전히 매력적인 투자요소라고 말했다.

회사채 매입 통해 소규모 기업과 가계에 유동성 공급

이 외 연준은 회사채시장에 대한 유동성 공급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발행시장(Primary)에 대한 유동성공급을 비롯해 유통시장(Secondary)에서 직접매입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 금융위기 때 시행한 적이 있는 자산담보부증권 대출창구(TALF)도 도입하기로 했다.

TALF는 일반 개인과 소규모 사업자들이 손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기초자산으로 발행된 AAA등급의 ABS를 담보로 해서 학자금 대출이나 자동차 할부금융 및 신용카드 대출 등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물론 개인들에게도 원활한 유동성이 지원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통화정책과는 달리 제동 걸린 재정정책

민주당과 공화당 간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13,000억달러 규모의 세 번째 코로나 재정부양책이 상원 재투표에서 4946으로 또 다시 부결됐다.

대기업 지원에 대한 내용이 상충했는데 민주당은 이 부양책이 규모도 과도하지만 세금으로 혜택을 받은 기업들에게 줄 패널티가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반대의사를 나타냈다.

한편, 하원에선 민주당이 25,000억달러 규모의 부양패키지를 확대하는 새로운 법안을 자체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양패키지의 내용을 살펴보면 가계를 위한 지원금 기업을 위한 지원금 연준의 권한 확대 등 핵심조항은 동일하지만 추가 조항이 마련된 것이 눈에 띈다.

민주당은 추가 조항에 산업 지원금을 받는 기업들의 경우 CEO 연봉 및 자사주 매입에 대한 제한 조치를 추가했으며, 재무부 재량의 산업 선정을 제한하는 한편 학교와 병원,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지원금도 확대했다.

이 외에도 연준에게 주 및 지방 정부 채권을 매입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으며, 이번 대선에서 젊은 유권자들의 투표율을 독려하기 위해 15일 가량 사전투표기간을 확대하는 조항도 추가로 넣었다.

이처럼 공화당은 기업을 중심으로, 민주당은 노동자를 중심으로 한 자신들의 정치적 의도를 포함시킨 법안을 각기 따로 마련하면서 시장을 실망시켰다.

코로나19로 멈춰버린 미국경제, GDP 전망치 하향 조정

중국코로나19가 미국에 전파된 후 미국 내 확진자 수가 35,000여명 이상으로 급증하자 실물경제가 받는 타격은 예상을 뛰어넘었다.

극도로 위축된 소비심리로 인해 도시의 식당과 상점은 문을 닫았으며, 이에 따른 일자리 감소로 실업자들은 넘쳐났다.

미국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 급증

자료: Bloomberg
자료: Bloomberg

실제로 실업수당청구건수가 이달 14일 기준 281,000건으로 급증한 가운데 강제휴업으로 인한 청구건수는 21일 기준 150만건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같은 규모는 2차 오일쇼크 당시 발생했던 695.000여 실업수당청구건수의 2배를 넘는 수치다.

실업률 증가는 결국 소비를 위축시키기 때문에 소비 중심의 경제를 이끌어나가는 미국 입장에서는 큰 충격이 될 수밖에 없다.

이를 반영해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은 잇달아 올 한해 미국 GDP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특히, 골드만삭스는 미국의 GDP를 가장 낮게 전망했는데 올 1분기는 전년동기대비 6%, 2분기는 무려 24%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이는 연율화된 수치로, 전년대비 증감률로 역산할 경우 1분기는 0.0%, 2분기는 6.4%, 3분기는 4.1%의 하락률을 나타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