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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 3분기 영업익 641억원·…비수기 극복하고 미디어·커머스 부문 성장 견인
CJ ENM, 3분기 영업익 641억원·…비수기 극복하고 미디어·커머스 부문 성장 견인
  • 김규철 기자
  • 승인 2019.11.08 10: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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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듀스' 투표 조작 노이즈, 영업익 보수적 추정… 목표가 ↓

CJ ENM이 전 사업 고른 매출의 성장으로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 1531억원, 영업이익 641억원을 기록했다. CJ헬로를 제외하면 매출액은 9099억원으로 전년대비 13.4%, 영업이익은 603억원으로 7.6% 증가했다.

특히 자체 기획 콘텐츠, IP 개발을 확대한 영화 부문과 자체 브랜드를 중심으로 시장 트렌드를 주도한 커머스 부문의 매출·영업이익 성장이 돋보였다.

CJ ENM은 2019년 3분기 대내외적으로 악화된 시장 환경을 극복하고 3분기 누계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미디어부문 4.9%, 커머스부문 14.7%, 영화부문 87.5%, 음악부문 8.1% 등 전 사업 부문 매출 성장을 지속했다고 8일 밝혔다.

미디어 부문은 매출액 4269억원, 영업이익 161억원을 기록했다. 역성장하고 있는 광고 시장 대비 TV광고 매출은 전년 대비 13% 증가했고 티빙의 유료가입자 증가를 비롯한 디지털 광고 매출 역시 31% 고성장을 지속하며 디지털 미디어 시장 내 영향력을 입증했다. 

‘호텔 델루나’, ‘삼시세끼-산촌편’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통해 채널별 평균 시청률을 강화한 반면, 전반적인TV 광고 시장 침체 영향으로 수익성은 감소했다. 

4분기는 TV광고 시장 성수기 효과를 극대화하고 ‘사랑의 불시착’, ‘신서유기7’ 등 TV 콘텐츠 강화, 디지털 광고 패키지 확대 등을 통한 매출 증가와 수익성 제고에 집중할 계획이다.

커머스부문은 매출액 3358억원으로 4분기 연속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취급고는 974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294억원으로 64.8% 증가했는데 ‘엣지’, ‘오하루자연가득’, ‘까사리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단독 브랜드 판매 호조와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는 편성 전략이 수익성을 높였다. 지난 해 3분기에 인식됐던 송출수수료 증가로 인한 기저효과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4분기에는 ‘엣지’, ‘지스튜디오’, ‘장미쉘바스키아’ 등 자체 패션 브랜드의 신상품 출시를 확대하는 한편, 신규 리빙 브랜드 ‘앳센셜’을 론칭하는 등 고수익 포트폴리오 전략을 강화해 수익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영화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87.5% 증가한 매출액 843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158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엑시트’(누적 관객 941만명)와 ‘나쁜 녀석들:더 무비’(누적 관객 457만명)는 각각 박스오피스 매출 791억원, 395억원을 기록하며 극장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 '기생충'의 해외 개봉 성과 등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112% 성장했고 ‘극한직업’, ‘걸캅스’ 등 라이브러리 판매 호조로 부가판권 매출 또한 전년 대비 108% 증가한 143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에도 ‘신의 한수:귀수편’, ‘백두산’ 등 작품성과 흥행성을 겸비한 콘텐츠를 비롯해 미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터키 등 해외시장에서도 자체 기획 및 합작 콘텐츠 강화로 시장 확대를 지속한다는 목표다.

음악 부문은 자체 제작 음반·음원, 아티스트 콘서트 매출 호조로 전년 대비 8.1% 증가한 매출액 629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에는 자체 아티스트의 음반 발매와 콘서트 등을 통한 사업 본연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최민하 삼성증권 연구원은 CJ ENM에 대해 3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대폭 하회했고 ‘프로듀스’ 시리즈의 투표 조작 등의 논란으로 우려할 만한 요소가 존재한다고 판단했다. 

최 연구원은 “3분기 CJ ENM의 매출액은 1조1531억원, 영업이익은 641억원이다. 각각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은 6.9%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16.3% 감소하며 시장 기대치였던 848억원을 24% 넘게 하회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영화 사업은 ‘엑시트’와 ‘나쁜녀석들 : 더 무비’의 흥행에 힘입어 영업이익 158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23억원 적자에서 벗어나 흑자전환에 성공했지만 미디어와 음악 부문의 수익성은 저조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음악 부문은 사전 제작의 영향으로 영업손실 10억원을 기록했다. ‘프로듀스’ 투표 조작 관련 이슈로 이를 통해 데뷔한 아티스트 활동에 제동이 걸릴 수 있으며 브랜드 가치 역시 훼손돼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광고 경기 부진과 미디어 제작비 증가도 아쉬운 점으로 꼽혔다. 최 연구원은 “전년 동기 ‘미스터 선샤인’의 판매 관련 기저 부담이 있어 역성장이 예상된 상태에다가 제작비 증가, TV광고 매출성장률 둔화 등으로 영업이익률이 전년 동기 대비 5.4%포이트 하락한 3.8%에 머물렀다”고 말했다. 

다만 4분기가 광고 성수기인 점과 콘텐츠 성과 확대 등을 감안할 때 개선 가능성은 유효하다고 진단했다.

CJ ENM 관계자는 “콘텐츠 경쟁력과 자체 상품 기획력을 기반으로 한 수익성 강화를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 기조 하에 제작비 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겠다. 디지털 및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전략 또한 구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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