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3파전으로 압축된 아시아나 인수전…대기업 참전 가능성 있나?
3파전으로 압축된 아시아나 인수전…대기업 참전 가능성 있나?
  • 김규철 기자
  • 승인 2019.09.0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본입찰 문 연다면 3파전 확전될 수도…금호산업 “인수전 룰 대외비 확인 어려워”
4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3일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예비입찰을 마감했다고 밝혔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3일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예비입찰을 마감했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이 마감되면서 일단 아시아항공 인수전은 애경그룹과 사모펀드 KCGI, 미래에셋대우-HDC현대산업개발 등 3파전으로 압축되는 모양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3일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예비입찰을 마감했다고 밝혔다. 

일찌감치 인수의사를 밝히며 적극적으로 달려들었던 애경그룹은 지주사인 AK홀딩스가 삼성증권을 인수 주간사로 선정하고 세부사항을 논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사모펀드 KCGI는 단독 입찰이 불가능해 전략적투자자(SI)를 적극 물색해 온 것으로 알려졌지만 컨소시엄을 구축한 기업은 드러나지 않았다. 

국내 1위 초대형 투자은행(IB)인 미래에셋대우는 현대산업개발과 손잡고 적극적인 인수 의사를 밝혔다. 

반면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이 결정된 이후 주요 인수 후보군으로 거론됐던 SK그룹, 한화그룹 등 굵직한 대기업은 불참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제2의 국적 항공사라는 프리미엄으로 인수전 열기가 높을 것이란 예상과는 달리 흥행에는 김이 빠진 모양새다.

특히 SK는 주요 계열사인 SK이노베이션이 항공유를 공급하고 있고 SK하이닉스의 반도체 물량 수송은 항공 운송으로 이뤄지는 등 시너지를 낼 사업 분야가 많아 인수전에 뛰어들 것이란 기대가 많았다.

GS그룹도 주력이 정유업이고 한화그룹도 방산산업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아시아나항공 인수전 참여를 검토할 것이란 분석이 이어졌다. 그러나 이들 대기업이 일제히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며 인수전 열기는 한풀 꺾인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의 부실한 재무구조와 녹록치 않은 항공산업의 대외환경 등이 인수전에 대한 열기를 낮춘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항공산업은 최근 일본 노선 여객이 급감하고 유가 상승에 타격을 받는 등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여기에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분기 기준 총 9조5988억원에 달하는 부채총계를 기록했다. 올 상반기 기준 부채 비율은 660%에 육박한다. 

다만, 일각에서는 향 후 인수전에서 예상치 못한 변수가 생길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통상적으로 예비입찰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사 기회를 부여하기 때문에 인수를 원하는 기업은 예비입찰에 참여한다. 

그러나 매도자 측에서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기업도 본입찰에 뛰어들 수 있도록 한다면 3파전이 확대돼 인수전은 더욱 치열해 질 수 있다. 즉 매도자인 금호산업 측에서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기업들이 본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경우 대기업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뛰어들 가능성도 여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매도자인 금호산업 측에서 아직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기업의 본입찰 참여)여부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금호산업 측은 아시아나항공 매각 과정에 대한 방침은 대외비라는 입장이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기본 방침은 예비입찰에 참여해야 본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인수전 룰에 대한 공식 확인은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과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구주 매각 대금은 금호산업으로 현금 유입되며 신주 매각 대금은 아시아나항공으로 들어가 재무구조 개선과 항공기 구입 등 투자에 사용된다. 

업계는 아시아나항공의 인수 대금은 45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되는 구주 인수대금에 신주 발행액과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해 1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등 6개 자회사까지 함께 묶어 팔 경우, 총 인수 대금은 1조5000억~2조원 수준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예비입찰을 거쳐 10월경 본입찰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 된다. 이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등 절차를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