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경영서 물러나겠다”…대국민 사과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경영서 물러나겠다”…대국민 사과
  • 송채석 기자
  • 승인 2019.08.12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차 한국콜마 직원 글 화제 “친일기업 아니다. 일터 지키고 싶다”
여성과 임직원에 심심한 사과…홀딩스, 김병묵 사장 단독체제 전환
최근 직원 조회에서 막말로 정부를 비판하고 여성 비하 언급을 한 유튜브 영상을 틀어 논란을 일으킨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11일 서울 서초구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최근 직원 조회에서 막말로 정부를 비판하고 여성 비하 언급을 한 유튜브 영상을 틀어 논란을 일으킨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11일 서울 서초구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최근 불거진 유튜브 동영상 사태에 대해 사과하며 논란의 책임을 지고 경영 일선에서 사퇴했다.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은 11일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서울 내곡동)에서 열린 대국민 사과 발표회장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저 개인의 부족함으로 일어난 일이기에 모든 책임을 지고 이 시간 이후 회사 경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윤 회장은 “지난 7일 회사 내부 조회 시 참고자료로 활용한 동영상으로 인해 물의를 일으켜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한다”고 고개 숙였다. 

이어 “나의 잘못된 행동으로 피해를 입게 된 고객사와 우리 제품을 신뢰하고 사랑해주신 소비자 및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죄를 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동영상에 포함된 여성 비하 발언 관련 “여성분들께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사죄했다. 
윤 회장은 “그동안 불철주야 회사를 위해 일해 온 임직원에도 심심한 사과를 한다”며 “저의 과오를 무겁게 꾸짖어 주시되 땀 흘리는 임직원과 회사에 격려를 부탁한다. 이번 잘못에 대해 주신 모든 말씀을 겸허하고 감사하게 가슴 속 깊이 간직하겠다. 다시 한 번 이번 일로 상처받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해 사과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윤 회장의 사임에 따라 한국콜마의 지주회사인 한국콜마홀딩스는 윤동한․김병묵 공동 대표 체제에서 김병묵 대표이사 사장 단독 체제로 전환한다. 현재 윤동한 회장의 직위는 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이다. 

한국콜마는 윤동한 회장의 아들인 윤상현 총괄사장이 그대로 이끌어 갈 전망이다. 콜마는 윤상현 총괄사장과 안병준(화장품 부문)․이호경(제약 부문) 대표 등 3인이 공동 대표를 맡고 있다. 

한국콜마는 건강기능식품 계열사 콜마비앤에이치, 제약사업 관련 CJ헬스케어 및 콜마파마 등의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데 이들 계열사 역시 현재 전문경영인 체제를 그대로 유지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콜마비앤에이치는 정화영 대표, CJ헬스케어는 강석희 대표, 콜마파마는 우경명 대표가 맡고 있다. 

이날 강준영 전무는 “현재 관계사는 전문경영인들이 경영을 맡고 있어 그 체제를 그대로 유지할 것이다. 그 밖의 세부적인 계획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앞서 윤 회장은 지난 7일 임직원 700여명 대상 월례조회에서 막말로 일본 관련 정부의 대응을 비난한 유튜브 영상을 틀며 파장을 일으켰다. 

일부 표현은 여성 비하 논란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이에 한국콜마는 8일 공식 사과문을 발표하며 사태 진화에 나섰지만 소비자들은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며 SNS와 온라인을 타고 불매운동이 확산됐다. 

반면 한국콜마 10년차 직원이 온라인에 올린 글이 화제가 되고 있다. 작성자는 “동료들과 고락을 함께하는 일터를 지키고 싶다”며 친일기업이 아니라고 호소했다.

지난 10일 오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한국콜마 10년차 직원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자신을 한국콜마에 다니는 30대 중반 직장인이라고 밝히며 “현재 인터넷 카페, 블로그,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확산하는 한국콜마 제품 불매운동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으로 글을 쓴다”고 했다.

그는 “우선 한국콜마는 친일기업이 아니다. 회사 설립 당시 일본콜마에 지원을 받았지만, 이는 매년 기술료를 지급하는 비즈니스 관계였다”고 했다. 이어 그는 “끊임없는 R&D(연구·개발) 투자와 제품 개발 노력을 했고 현재는 일본콜마 보다 우수한 기술력과 제품 개발 능력을 갖추었다. 물론 일본콜마와 기술료 관계도 이미 정리했다”고 했다.

불매운동의 계기가 된 ‘막말 유튜브 동영상’에 대해서는 “자극적이고 편향적인 유투브를 시청하게 한건 분명 잘못이었다. 영상이 끝나자마자 윤 회장님은 유튜브 진행자의 표현이 너무 자극적이고 옳지 못하다고 말씀하셨고 여성 비하하는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 했다.

이어 “회장님은 일흔이 넘는 고령이다. 그 연세인 분들은 제 나이 또래와 정치성향이 다를 수 있다. 정치성향이 다르다고 친일로 매도하고 공격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했다.

글 말미에는 “저는 이 일터를 지키고 싶다. 한국콜마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우리나라에 화장품 경쟁력이 더 강해지도록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