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일본 ‘경제보복’ 금융으로 확대 가능성 적어…현실화 땐 심각한 경제 위기
일본 ‘경제보복’ 금융으로 확대 가능성 적어…현실화 땐 심각한 경제 위기
  • 정상혁 기자
  • 승인 2019.07.31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경제보복, 금융으로 전이될 가능성 적어”
“현실화 땐 실물 경제 악화, 경제 불안 등 우려”

일본의 경제보복이 금융 분야로까지 번질 경우 서민들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자 최근 금융당국은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는 설명과 함께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일각에서는 일본 정부가 새로운 압박 카드로 금융을 활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일본의 금융 보복이 현실화되면 한국경제가 현재보다 더욱 어려워진다고 지적하자 일부 전문가들은 일본의 경제보복이 금융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현재로선 낮다는 대해 의견을 피력했다. 

31일 성태윤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일본의 금융 보복이 현실화할 땐 기업들에 문제가 발생하고 금융 불안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만약 한일 관계가 추가적으로 악화돼 상호 장기보복전 양상으로 치닫게 될 땐 실물경제가 악화되고 우리 경제에 부담으로 다가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일본이 금융 보복에 당장 나서긴 어려울 것 같다. 상호보복전 양상으로 치닫지 않도록 일본과의 관계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조경엽 한국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일본의 경제보복이 금융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다. 한일 관계가 계속해서 나빠지게 되면 일본이 어떤 식으로든 제재를 가하게 될 텐데 이 같은 제재가 금융 쪽으로 전이되면 심각한 상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계 자금이 회수돼도 문제없다는 금융당국의 입장과 관련해서는 “상황이 심각해질 경우에 대비해 외환보유고가 충분한 지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소영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도 “일본의 경제 보복이 당장 금융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진 않을 것 같다. 금융당국이 (일본의 경제 보복 시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지만 자신할 여건은 아니라고 본다. 실제로 일본계 자금이 대량 유출된다면 당장 위기는 아니더라도 한국 경제가 불안해지는 것은 맞다”고 지적했다.

이지평 LG경제연구원 상근자문위원은 “당장 일본이 금융 보복에 나설 가능성은 현재로선 적다. 일본의 금융보복이 현실화한다면 일본 신용평가사가 한국 기업을 평가할 때 박한 점수를 주거나 불이익을 줄 가능성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식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한일 간 갈등이 굉장히 심각해지면 경제 보복이 금융 분야로까지 확산되겠지만 그렇게 되진 않을 것 같다. 우리 금융부문은 전반적으로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크지 않고 외환보유액도 충분해 큰 충격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나 각 분야에 나타날 심리적 영향은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