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LGU+, 불법보조금 신고 ‘초강수’…통신 3사 ‘진흙탕 싸움' 전면전
LGU+, 불법보조금 신고 ‘초강수’…통신 3사 ‘진흙탕 싸움' 전면전
  • 양희중
  • 승인 2019.07.30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 24일 방통위에 SKT·KT 불법보조금 살포 정황 신고
과도한 5G 마케팅비 부담에 당국에 기대 보조금 전쟁 중단 해석
내달 갤럭시 노트 10 출시 등 하반기 5G폰 불법 보조금에 촉각

LG유플러스가 5G 불법 보조금 살포 혐의로 경쟁사인 SK텔레콤과 KT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는 초강수를 뒀다. 

2015년 ‘단통법’이 시행된 후 경쟁사를 신고한 것은 사상 처음으로 다음달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10을 시작으로 5G(5세대 이동통신) 스마트폰 출시가 줄줄이 예정된 가운데 불법보조금에서 자유롭지 못한 LG유플러스가 마케팅비 투입으로 인한 실적 악화에 대한 부담이 커지자 불법보조금 신고라는 초강수로 보조금 전쟁 중단을 선언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방통위가 실태조사 및 사실조사 여부를 검토 중인 가운데 하반기 5G 가입자 확보를 위한 이통 3사의 출혈 경쟁이 완화될 지 주목된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지난 24일 방통위에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개선에 관한 법률’ 13조에 따른 실태점검과 사실조사를 요청하는 신고서를 제출했다. 

LG유플러스는 5G 서비스 개시 이후 SK텔레콤과 KT가 주도권을 잡기 위해 이렇듯 막대한 불법 보조금을 살포했고 이로 인해 건전한 서비스·요금 경쟁이 실종됐다고 주장했고 양사의 단통법 위반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례들까지 상세히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방통위에 휴대폰 ‘경쟁사 모델별 리베이트 단가표’ 등 사진을 제출하며 “SK텔레콤이 공시지원금 외 50~60만원대 고액 리베이트를 지급했다”고 주장했고 KT 개통과 관련해 ‘0원 판매 안매문’, ‘임직원 본인과 지인 판매시 고액 리베이트 지급 사례’ 등을 방통위에 제출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갤럭시 S10 5G와 V50 씽큐 출시 이후 60~70만원대 리베이트를 지급한 것은 물론 일각에서는 90만원~100만원을 상회하는 리베이트를 지급한 사례를 모아 신고했다. 시장 과열을 방지하고 건전한 유통망을 확립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SK텔레콤과 KT는 ‘적반하장’이라는 반응이다. 업계 관계자는 “5G폰 출시 이후 LG유플러스가 가장 많이 불법 보조금을 뿌리면서 맞대응하는 차원에서 보조금을 올리면서 대응해 왔다. 하반기 갤럭시 노트 10 출시를 앞두고 실탄이 떨어지자 경쟁사를 견제하는 차원에서 당국을 끌어들여 보조금 전쟁에 찬물을 끼얹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올해 2분기 LG유플러스의 연결 영업이익은 150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7% 하락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SK텔레콤과 KT의 전년 동기 대비 하락폭 13.3%, 23.5%보다 높다. 물론 과도한 5G 마케팅비는 SK텔레콤과 KT에도 부담이다. 증권업계에서는 이통 3사의 2분기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13% 하락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업계에선 5G 가입자를 토대로 3분기 실적이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실적 부담은 만만치 않다. 특히 하반기 5G 가입자 확보의 시금석이 될 것으로 관측되는 ‘갤럭시 노트10’ 마케팅을 앞두고 LG유플러스가 불가피하게 방통위 규제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LG유플러스는 5G 상용화 이후 ‘1등’을 내세워 공격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실제 그 동안 이동통신 시장에서 점유율은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가 5:3:2 비중을 보였지만 5G에선 4:3:3 구도로 전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통사들이 갤럭시 노트 10 마케팅을 위해 총력전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국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갤럭시 노트 10 출시하며 상반기만큼 출혈 경쟁을 벌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불법 보조금 등 시장교란 행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방통위가 단속에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 방통위 관계자는 “아직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며 “조사에 착수한다면 통신 3사 모두가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조사에 들어갈 경우 SK텔레콤과 KT는 물론 LG유플러스도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