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정의선, G20 에너지장관 회의서 수소경제 필요성 역설…일본, 주도권 선점 위해 전력투구
정의선, G20 에너지장관 회의서 수소경제 필요성 역설…일본, 주도권 선점 위해 전력투구
  • 윤상현 기자
  • 승인 2019.06.17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G20 에너지장관 회의서 공동선언…수소경제 주도권 잡으려 적극 행보
“MOU 아닌 원론적 선언 수준” 정부와 업계는 큰 의미 부여 안 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5일(현지시간)과 16일 이틀간 일본 나가노縣(현) 가루이자와에서 열린 ‘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와 연계해 14일 수소위원회가 개최한 만찬에서 공동회장 자격으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5일(현지시간)과 16일 이틀간 일본 나가노縣(현) 가루이자와에서 열린 ‘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와 연계해 14일 수소위원회가 개최한 만찬에서 공동회장 자격으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세계 주요 20개국(G20)의 에너지·환경장관과 글로벌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수소경제 사회’ 구축을 위해 “모든 분야의 리더들이 동참해 달라”고 촉구해 방향을 일으켰다.

지난 15일 정 수석부회장은 일본 나가노현(縣) 가루이자와에서 열린 G20 에너지·환경장관 회의 오찬에서 ‘수소위원회 공동회장’ 자격으로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선 멋진 말과 연구가 아닌 즉각적인 행동이 필요하다. 수소경제가 미래 성공적 에너지 전환에 있어서 가장 확실한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정 수석부회장이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 수소위원회는 2050년까지 수소가 전 세계 에너지 수요량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위원회의 예상처럼 수소 사용이 확대되면 전 세계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60억톤가량 줄어들 전망이고 이는 유엔기후변화협약이 지구 온난화 진전을 제한하기 위해 요구한 이산화탄소 감축 요구량에 20%에 해당한다. 

이어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경제를 기반으로 한 사회를 구축하는 것이 특정 국가와 산업, 기업의 목표가 아니라 전 세계가 동참해 이뤄내야 할 성과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에너지와 수송을 넘어 모든 분야의 리더들이 수소경제 사회를 구현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데 동참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반면 최근 세계 수소경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주요경쟁국인 한국을 배제하려는 일본의 발 빠른 움직임도 이번 ‘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에서 드러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일본은 미국 및 유럽연합(EU)과 독자적인 ‘수소경제 동맹’을 추진하는 전략을 한국을 패싱한 채 연간 2조5,000억달러(2050년 기준)에 달할 미래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6일 산업통상자원부와 NHK 등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과 미국의 에너지부, EU 유럽위원회 에너지 총국 대표들은 G20(주요 20개국) 에너지·환경장관회의에서 한국 패싱하고 향후 수소 에너지 기술 추진에 대한 연대를 약속하는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2014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일찌감치 ‘수소사회 전환’을 공식화한 가운데 일본은 한국이 적극적으로 수소경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자 주도권 유지를 위해 미국과 유럽 등 다른 국가와 동맹을 체결하려는 움직임을 이어갔다.

국내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도요타자동차 등이 수소차 개발을 선점했고 수소 운반이나 저장기술 개발에서도 일본이 비교적 우위에 있는 것은 사실이다. 세계 각국과 연대해 한국 등 경쟁국에 앞서 수소경제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일본은 이번 공동선언을 기반으로 수소를 연료로 하는 연료전기차와 수소 보관 탱크 규격 등에 세계적인 표준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드러내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공동 선언도) 미국과 EU, 일본간 의견이 달라 애초 추진했던 양해각서(MOU)가 아닌 원론적인 선언 수준에 그친 것이다. 미국과 EU 입장에서도 시장 추가 확대를 위해 일본만이 아니라 중국이나 한국과도 연대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