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삼성디스플레이, 8K 시장 진입하는 中업체 견제…대형 QD OLED 사업 18조원 투자 전망
삼성디스플레이, 8K 시장 진입하는 中업체 견제…대형 QD OLED 사업 18조원 투자 전망
  • 김규철 기자
  • 승인 2019.05.2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 외 전장·투명 디스플레이 등 확장 염두, OLED패널 투자 지속될 듯
향후 10.5세대 QD-OLED 신규 투자 집행 땐 LG디스플레이 캐파 추월
2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향후 2년간 LCD 출구 전략 시행으로 QD-OLED(퀀텀닷-유기발광다이오드·Quantum Dot OLED) 전환투자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향후 2년간 LCD 출구 전략 시행으로 QD-OLED(퀀텀닷-유기발광다이오드·Quantum Dot OLED) 전환투자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디스플레이가 하반기 중 대형 QD-OLED(퀀텀닷-유기발광다이오드) 사업을 위한 대규모 투자를 진행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투자는 향후 2021년 8K 시장 진입하는 中업체 견제와 10.5세대 QD-OLED 신규 투자로 LG디스플레이 캐파를 추월할 것으로 보여 업계의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투자규모는 8조원에서 최대 18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지난 2016~2017년 플렉서블 OLED 라인 A3 공장 투자 당시의 15조원에 육박하거나 이를 넘어서는 투자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향후 2년간 LCD 출구 전략 시행으로 QD-OLED(퀀텀닷-유기발광다이오드·Quantum Dot OLED) 전환투자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지난 3월에도 삼성디스플레이가 충남 아산 탕정사업장 L8-1-1라인뿐 아니라 L8-2-1라인을 올해 8월 내 QD-OLED로 전환하는 계획을 곧 발표할 전망이 나왔지만 투자 결정은 아직 지연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대형 OLED 투자와 관련 “다양한 가능성과 변수를 놓고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에선 삼성디스플레이가 대형 OLED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75인치 이상 초대형 8K QLED TV 전략은 당분간 유효하겠지만, 2021년 중국의 10.5세대 LCD라인이 본격 가동을 시작할 경우 중국업체들도 초대형 8K TV 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입하게 될 전망이다. 

그럴 경우 삼성전자 TV의 차별화가 희석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는 2021년부터 QD OLED TV를 새롭게 선보일 것으로 추정되고, 기존 QLED TV는 중저가 영역 확대를 통해 중국 TV와 차별화를 펼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김현수 하나투자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중 삼성의 대형 OLED 투자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한다. 2021년 기준으로 LG진영이 예상하는 OLED TV 제품 출시 규모가 1000만대 수준인 것과 현재 삼성전자 연간 TV 판매량 4000만대 중 QLED 등 프리미엄 제품군의 비중이 10% 이상인 것 감안하면 2021년 예상 출시대수는 500~1000만대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예상되는 투자 규모는 8조1000억원에서 최대 17조9000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TV 시장뿐만 아니라 전장 및 투명 디스플레이 등 기타 어플리케이션으로의 확장까지 염두에 둔다면 향후 수년간 삼성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패널 투자 지속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삼성디스플레이는 LCD 출구 전략 시행으로 QD-OLED 전환투자를 향후 2년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LG디스플레이 대비 대형 OLED 경쟁력 확보를 위해 10.5세대 이상 QD-OLED 라인 신규투자를 집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한국에 위치한 8세대 LCD 라인 전체를 QD-OLED로 전환할 때 QD-OLED의 생산 능력은 월 3만장(30K)에서 9만장(90K)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향후 10.5세대 QD-OLED 신규 투자가 집행된다면 LG디스플레이 이상의 생산능력(Capa·캐파)을 확보할 것으로도 예상했다.  

한편 삼성디스플레이는 QD-OLED(퀀텀닷-유기발광다이오드·Quantum Dot OLED) TV 패널 양산 전 단계로 파일럿 테스트를 지속 진행했던 삼성디스플레이는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지난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에서 주요 고객사를 대상으로 65인치 QD-OLED 시제품을 공개했고, 이미 70인치, 55인치 대형 OLED 패널을 시험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 측은 그동안 OLED를 중소형 패널에만 집중한 반면 TV등 대형 패널에는 LCD 기술을 고집해지만 중국 정부 지원에 힘입은 중국 패널업체들의 공격적인 8세대, 10.5/11세대 공장 증설로 LCD시장 경쟁이 심화됐다. 

또 2500만달러 이상 프리미엄급 TV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와 소니 등 OLED TV 진영의 약진이 돋보이고 있다는 점도 삼성디스플레이가 대형 OLED 사업 진출 배경이 된 이유중의 하나로 해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