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홈앤쇼핑 ‘백수오 궁’ 사태 당시, ‘181억 손실’ 확인…책임론 ‘씨끌’
홈앤쇼핑 ‘백수오 궁’ 사태 당시, ‘181억 손실’ 확인…책임론 ‘씨끌’
  • 양희중 기자
  • 승인 2019.04.09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앤쇼핑, 내츄럴엔도텍에 구상권 청구했지만 패소…항소심 포기
주주들 “책임지는 사람 왜 없나” 회사 “의사결정 과정 문제없었다”
9일 홈앤쇼핑 내부자료에 따르면 백수오 궁 제품 환불 이슈로 인해 181억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제품을 판매한 다른 홈쇼핑업체에 비해 손실 규모가 크다.
9일 홈앤쇼핑 내부자료에 따르면 백수오 궁 제품 환불 이슈로 인해 181억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제품을 판매한 다른 홈쇼핑업체에 비해 손실 규모가 크다.

홈앤쇼핑이 ‘백수오 궁’ 사태 당시 소비자 환불을 진행하면서 181억원 손실을 본 것으로 확인됐다. 홈앤쇼핑은 내츄럴엔도텍에 구상권을 청구했지만 지난해 5월 1심 판결에서 패소했다. 

검찰이 내츄럴엔도텍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린 영향이다. 홈앤쇼핑은 ‘승산이 없다’고 판단하고 항소하지 않았다. 홈앤쇼핑 주주들은 ‘피해자들이 있는데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며 책임론을 제기했다.

9일 홈앤쇼핑 내부자료에 따르면 백수오 궁 제품 환불 이슈로 인해 181억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제품을 판매한 다른 홈쇼핑업체에 비해 손실 규모가 크다. 

중소기업 제품을 의무적으로 편성해야 하는 홈앤쇼핑의 특수성 때문에 제품을 가장 많이 판매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홈앤쇼핑은 2012년 홈쇼핑사들 중 백수오 궁을 가장 먼저 론칭하기도 했다.

업계에 따르면 내츄럴엔도텍의 2014년 매출은 1240억원이다. 이 가운데 75%인 940억원이 홈쇼핑에서 백수오 궁을 판매해 발생했고 이중 과반인 520억원 상당은 홈앤쇼핑을 통한 판매됐다. 홈앤쇼핑의 백수오 궁 누적판매액은 약 800억원, 롯데홈쇼핑과 현대홈쇼핑은 약 400억~5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잘나가던 백수오 궁 제품은 2015년 4월 한국소비자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가짜 백수오'에 대한 조사 결과를 내놓으면서 꼬이기 시작했다. 당시 내츄럴엔도텍 백수오 궁 원료에서 '가짜 백수오'로 불린 이엽우피소의 혼입이 확인됐다. 

소비자원은 홈쇼핑업체들이 환불을 주저하자 6개사에 전액 환불을 요구하고 압박했다. 홈쇼핑사들은 소비자들의 항의까지 빗발치자 버티지 못하고 환불 비용을 부담했다.

당시 홈쇼핑사들은 진통 끝에 ‘배송을 받은 지 30일 이내에 개봉하지 않은 경우’에만 환불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향후 내츄럴엔도텍에 구상권 등을 청구해 손실액을 보전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내츄럴엔도텍이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으면서 홈쇼핑사들의 계획이 꼬였다. 검찰은 수사 끝에 2015년 6월 백수오 궁 제품서 백수오와 비슷한 이엽우피소가 소량 검출됐지만 고의성이 없다고 판단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홈쇼핑사들은 무혐의 처분에도 백수오 궁 제품에 대한 환불을 전과 동일하게 진행했다. 원료에서 이엽우피소가 혼입된 사실은 변함이 없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검찰의 무혐의 처분을 어떻게 해석해야할 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홈쇼핑사들은 환불 정책을 유지하기로 하면서 손실액이 커졌다. 

당시 관련 업계에서도 “홈쇼핑사는 아무 잘못이 없는 것인데 환불하기로 한 것 아니냐” “각 업체 주주들이 회사와 경영진에 손실액에 대한 배임을 걸면 누가 책임질 것인가” 등 우려와 함께 홈쇼핑사만 큰 피해를 봤다는 볼멘소리들이 나왔다.

결국 이 사건의 가장 큰 불똥은 백수오 궁을 과장 많이 판매한 홈앤쇼핑이 맞은 모양새다. 홈앤쇼핑 소액주주들은 지난달 29일 정기주주총회에서 “피해자는 있는데 책임지는 사람이 없는 게 말이 되느냐”고 경영진에 따져 물었다. 이들은 내츄럴엔도텍을 상대로 항소해야 하지 않느냐는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답변자로 나선 홈앤쇼핑 법무팀장은 “저희가 백수오제품 원료의 안정성 문제를 지적하며 구상권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원료의 안정성 등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상권을 인정하지 않은 것”이라며 “여러 법무법인을 통한 결과 새로운 증거를 제출하지 못한다면 항소심에서 승산이 없다는 결론이 도출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 내용을 2018년 5월경 이사회 때 보고를 했고 항소하지 않기로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총에서 이 문제를 처음 제기한 주주는 마무리 발언으로 “이 사안을 다룬 의사결정권자와 담당자들을 추궁하자는 것이 아니다. 이를 교훈으로 삼아서 이러한 일이 없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