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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자료 제출 없이 날림 인수 논란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자료 제출 없이 날림 인수 논란
  • 윤상현 기자
  • 승인 2019.03.12 14: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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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발표문 내용이 공허한 말잔치 그칠 경우 경남 경제 초토화 될 수 밖에 없어
현대중공업이 산업은행과의 본 체결로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급물살을 타고 있지만 인수하는 과정에서 대우조선 협력업체 보호방안 등이 관련된 자료를 산업은행에 제출하지 않고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산업은행과의 본 체결로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급물살을 타고 있지만 인수하는 과정에서 대우조선 협력업체 보호방안 등이 관련된 자료를 산업은행에 제출하지 않고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산업은행과의 본 체결로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급물살을 타고 있지만 인수하는 과정에서 대우조선 협력업체 보호방안 등이 관련된 자료를 산업은행에 제출하지 않고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 협력업체의 거래선 유지과 납품 단가 보장 등과 관련한 일체의 방안을 제출하지 않고 대우조선을 인수한 것으로 서류 제출이 의무는 아니지만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의 거래선 유지와 납품 단가 보장 등이 포함된 방안없이 인수해 협력업체들의 불안감은 가중되고 있다.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 중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와 관련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 그룹은 지난 8일 대우조선해양 인수관련 본 계약을 체결하고 공동발표문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및 부품업체의 기존 거래선 유지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조선산업과 중소기업 정책의 주무부처이자 밀접한 관계에 있는 산업부와 중기부는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와 부품업체의 거래선 유지 및 고용과 관련한 현황과 전망, 대책에 대한 논의 등에 대한 자료를 내놓지 않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1차 협력업체에서 파생되는 2·3차 협력업체의 수는 최소 1000개 이상이며 거래금액만 최소 3000억원 이상으로 전해졌다. 최근 5년간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납품 비중이 35%이상인 기업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대우조선 협력업체의 거래선 등이 보장되지 않으면 경남지역 경제에는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다. 대우조선해양 1차 협력업체에서 파생되는 2·3차 협력업체의 수는 최소 1000개 이상이며 거래금액만 최소 3000억원 이상이다. 최근 5년간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납품비중이 35%이상인 기업도 있다.  

윤 의원은 “공동발표문의 내용이 공허한 말잔치에 그칠 경우, 경남경제는 초토화 될 수밖에 없다. 산업부와 중기부는 조선산업과 중소기업 보호·육성의 주무부처로서 현대중공업과 함께 대우조선해양과 그 협력업체의 보호 방안을 수립해야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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