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카카오 vs 쏘카,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 맞대결
카카오 vs 쏘카,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 맞대결
  • 신정수 기자
  • 승인 2019.03.0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자전거, 친환경 교통수단…경제적 효과도
쏘카 일레클 전기자전거 (사진=쏘카 제공)
쏘카 일레클 전기자전거 (사진=쏘카 제공)

한반도 전체를 뒤덮은 미세먼지로 인해 숨쉬기도 힘들어지고 있는 요즘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인 자동차 배기가스를 줄일 수 있는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전기자전거 공유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차량 공유’라는 공통분모를 가진 모빌리티 시장 라이벌 ‘카카오모빌리티’와 ‘쏘카’가 전기자전거 공유 시장에 진출을 선언하며 치열한 경쟁을 앞두고 있어 귀추가 주목받고 있다. 

8일 카카오모빌리티와 쏘카는 최근 전기자전거 공유사업 시장 진출 소식을 발표했다. 
급격히 심해진 미세먼지에 원인으로 자동차 배기 가스가 부각되자 자가용을 유지하기 위한 경제적 비용과 출근길 교통대란 등 지금까지 일상생활에서 불편하게 다가왔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전기자전거 공유서비스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욱이 세계는 자가 소유의 차량 시대에서 차량 승차 공유 시대로 변해가고 있다. 특히 전기자전거와 전기킥보드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까지 이동 산업 혁신이 가속화되면서 대중 교통에 공유화도 어느새 코 앞으로 다가온 상황이다.

국내 모빌리티 시장에 쌍벽을 이루는 한 축인 쏘카는 국내 최초로 전기자전거 공유 시장을 연 스타트업 ‘일레클’에 투자를 완료하고 서울 전 지역에서 350대 규모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쏘카는 올 해안에 전국 2000대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쏘카는 차량공유와 승차공유를 넘어 마이크로 모빌리티까지 확대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쏘카의 ‘일레클’ 이용 요금은 최초 5분간 500원이며 1분당 100원씩 추가된다. 대여 시 보증금 500원 및 해외결제수수료(10원)가 자동 과금되지만 반납완료 후 100% 전액 환불된다.  

다만 ‘일레클’에 결제시스템은 해외결제로 진행되기 때문에 국내전용카드로는 결제가 불가능하다. 또 약1~2% 내외의 해외결제수수료가 추가로 과금되는데 곧 국내결제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쏘카측은 밝혔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쏘카는 자동차로 먹고 사는 회사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자동차를 줄이는 것이다. 그래야만 환경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지속가능해진다. 자동차 소유를 쏘카(차량 공유)와 타다(렌트카 기반 서비스), 일레클(전기자전거 공유)로 바꿔서 전체적으로 자동차를 길에서 줄여보겠다”고 강조했다. 

또다른 쌍벽의 한 축인 카카오모빌리티는 경기 성남시에서 400대와 인천 연수구에서 600대로 ‘카카오 T 바이크’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올 하반기 정식 출시에 맞춰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자 다양한 지자체와 협의중이며 전기자전거를 3000대 이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카카오 T 바이크’ 이용 요금은 최초 15분간 1000원이며 이후 5분에 500원씩 추가된다. 보증금 1만원을 선지불해야 이용 가능하며 보증금은 이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언제든 환급 받을 수 있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짐에 따라 이동 수단에 대한 요구가 세분화되는 추세다. 카카오 T 바이크는 기존의 교통수단이 미치지 못하는 단거리 이동을 보완해 실질적인 개인맞춤형 이동 수단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두 회사의 전기자전거는 어디서나 대여하고 반납할 수 있는 비고정형 공유 서비스로 특정 장소마다 대여 및 반납 공간이 마련돼 있는 일반 자전거 공유 서비스와 달리 별도의 거치대가 없이도 대여와 반납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별도의 거치대가 없어 대여와 반납이 자유로운 두 회사의 서비스에 서비스로 인해 목적지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고안됐으며 자동차 운행이나 보행에 불편함을 주지 않는 안전한 장소에 주차해야 한다.  

이용방법은 카카오 T 앱이나 일레크 앱을 설치해 가입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지도에 표시된 전기자전거의 위치를 확인해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나 일련번호로 인증한 뒤 목적지까지 이동하면 된다. 요금은 이용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과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