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현대차-광주시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 체결…노조 ‘대정부·대회사 투쟁’ 예고
현대차-광주시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 체결…노조 ‘대정부·대회사 투쟁’ 예고
  • 이민준 기자
  • 승인 2019.02.0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44시간, 연봉 3500만원의 노사상생 일자리…갈등 불씨는 여전
▲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후 광주 서구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서 이용섭(왼쪽 두번째) 광주시장, 이원희(오른쪽)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윤종해(왼쪽)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의장과 손을 잡고 있다.

말많고 탈도 많았던 ‘광주형 일자리’의 첫 모델인 현대자동차 광주완성차공장 설립이 첫 삽을 들었다. 이번 노사민정 사회적 대타협을 기반으로 한 이번 협약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용섭 광주시장, 이원희 현대차 대표이사, 국회의원, 중앙부처 관계자, 노동계 인사, 지역민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그러나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유지했던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정부의 정경유착 노동적폐 1호이자 자동차산업 몰락의 신호탄”이라고 주장하며 강경투쟁을 예고했다.

31일 광주시청 1층 로비에서 광주시와 현대자동차는 ‘행복한 동행’이라는 주제로 광주완성차공장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광주형 일자리를 실현하게 돼 모든 국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한다. 대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광주정신이 이뤄낸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는 혁신적 포용국가로 가는 매우 중요한 관문이다. 사회적 대타협으로 적정임금과 많은 일자리를 만든다는 것을 증명할 것이다. 광주형 일자리 성공과 전국 확산을 위해 정부도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용섭 광주시장 또한 “광주형 일자리는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노사 대화합의 결과물로 완성차공장 투자협약은 많은 일자리 뿐만 아니라 한국경제의 체질을 강화하는 역사적인 전기가 될 것이다. 노동자에게는 안정된 일자리를 투자자에게는 적정 수익을 보장해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이 수익을 얻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노동계를 대표해 참석한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도 “광주형 일자리는 30년 동안 노동현장에 몸담은 노동자 출신이 만들고 추진해 온 사업이다. 한 번도 안 가본 길이기에 어려움이 있지만 결코 두려워 하지 않겠다. 3년 후, 5년 후에 현대차에서 투자하길 잘했다는 말이 나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2대 주주가 되는 현대차의 이원희 대표이사는 “빛그린산단의 완성차 사업은 청년 고용 확대와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것이다. 이는 어려워진 자동차산업이 돌파구를 찾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청사진을 제시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주 44시간 노동기준 초임 연봉 3500만원에 기존 자동차산업 노동자 연봉의 절반 수준이지만 주거 및 교통 지원, 교육, 의료, 문화 등 광주시와 중앙정부가 제공하는 공동복지 프로그램을 감안하면 근로자들의 실질 소득 수준과 삶의 질이 향상될 전망으로 정규직 1000여 명을 고용하고 간접고용 1만~1만2000여 명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현대차는 빛그린산단 내 약 19만평 부지에 2021년 하반기까지 가동을 목표로 연간 생산능력 10만대 규모로 완성차 생산 공장을 건설한다.

현대자동차는 이 공장에서 1000cc 미만의 경 SUV 차종(가솔린)을 개발하고 신설법인에 생산을 위탁하며 공장 건설·운영·생산·품질관리 등을 위한 기술 지원과 판매를 맡게 된다.

▲ 광주형 일자리의 첫 모델인 현대자동차 광주 완성차공장 투자 협약식이 열리는 31일 광주시청사 앞에서 금속노조 현대, 기아차지부가 사업 추진에 반발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반면 1일 현대차노조는 하부영 지부장 명의로 긴급성명서를 내고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정부의 정경유착 노동적폐 1호이자 자동차산업 몰락의 신호탄이다. 정부와 광주시, 현대차는 전날 광주형 일자리 협약을 기어코 체결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정부의 광주지역 패권을 잡기 위한 정치포뮬리즘으로 앞으로 우리나라는 지역별 저임금 기업유치 경쟁으로 노동시장 질서가 무너지게 될 것”이라며 반론을 제기했다.

이어 “국내 경차시장은 2017년 14만대에서 지난해 12만7400여대로 매년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도 오는 7월부터 울산공장에서 연간 7만대 규모의 소형차 양산계획을 세우는 등 경소형차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한국경제의 구조적 위기시기에 노동자끼리 저임금 일자리경쟁을 부추기는 광주형 일자리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철회해야 한다. 경제 파탄을 불어올 노동법 개악저지를 위한 민주노총 2월 총파업과 연계해 대정부 투쟁을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