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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출하 전 브레이크 등 여러 항목 부적절 검사 탄로···리콜 검토
박남기 기자  |  pmk123@s-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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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12.06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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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동차업체 닛산이 또 다시 신차검사 비리에 휘말렸다. 지난달 카를로스 곤 전(前) 회장이 일본 검찰에 체포되면서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닛산의 상황은 산 넘어 산이다.

   

6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외신은 일본 국토교통성이가 닛산 주요 조립공장에 대해 현장 조사를 실시한 결과 신차를 출하하기 전 브레이크 등 여러 항목에서 검사가 부적절하게 이뤄진 사실을 적발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닛산은 대상 차종에 대한 이달 말 리콜을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매체에 따르면, 국토교통성은 닛산 임직원들에게 검사 순서 등을 물으면서 조사를 진행했는데 일부 직원들도 자신들이 브레이크 등 여러 시스템을 부적절하게 검사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다만 이렇게 검사받은 차종과 해당 차량이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닛산의 신차 검사 비리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닛산은 지난해 9월 자격을 갖추지 않은 검사원이 내수용 차량을 검사한 사실이 적발됐었다. 이와 관련해 닛산은 사실을 인정한 후 100만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한 바 있다.

또, 올해 7월에는 일부 완성차를 대상으로 연비와 배기가스 기록 등을 조작한 사실도 발각됐다. 당시 닛산은 사내외 변호사의 비리를 조사하고 지난 9월 재발 방지책을 담은 최종 보고서를 발표하기도 했으나 실제로 지켜지지 못한 셈이다.

게다가 9월 말에도 닛산이 전체 신차를 대상으로 한 검사에서도 일부 검사를 생략한 사실이 탄로 났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이 같은 닛산의 비리가 카를로스 곤 전 닛산 회장이 재임할 시기에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곤 전 회장은 르노에서 닛산으로 파견된 후 2001년부터 최고경영자(CEO)를 맡아 대규모 정리해고로 실적을 회복시킨 인물이다.

하지만 곤 전 회장은 효율성과 비용절감을 역점에 둔 나머지 검사원을 충분히 배치하지 못한데다 기술 인력도 크게 줄여, 신차를 대상으로 한 부적절한 검사가 이뤄질 수 밖에 없도록 만든 장본인이기도 하다.

곤 전 회장은 지난달 19일 유가증권보고서에 자신의 보수를 실제보다 적게 기재해 금융상품거래법을 위반한 혐의로 체포됐고 이후 해임됐다.

한편, 최근 일본 자동차업체들의 도덕성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실제로 닛산 외에도 다른 일본 자동차업체들의 완성차 검사 비리는 잇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9월 스바루는 브레이크 검사에서 비리를 저지른 것이 발각됐으며 스즈키, 마츠다, 야마하 등도 연비 수치를 조작한 사실이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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