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업이 해외 진출 시 반드시 숙고해야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가장 최신 내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16일 네이버는 지난 13일네이버프라이버시센터(http://privacy.naver.com)내에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자 제공하고 있는‘영문 Privacy Policy(개인정보처리방침) 작성 가이드라인’을 전면 업데이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2015년 공개한 기존 가이드라인에그동안의 법률 개정사항 및 EU에서 시행에 들어간 GDPR과 같은 최신 내용을 반영해 제공하는 것이다.
앞서 네이버는지난2015년개인정보보호 전담 부서가 없거나 외부 전문기관에 자문을 구하기 어려운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영문Privacy Policy(개인정보처리방침)작성 가이드라인’을 공개한 바 있다.
스타트업의 경우, 국내‘개인정보처리방침’을 작성하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는데, 해외 사업을 위해영문으로 구성된Privacy Policy작성을 할 때는 더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부분을 지원하고자 네이버는 프라이버시센터를 통해글로벌 인터넷 서비스 출시를 앞둔 스타트업들이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공했다.
특히, 지난5월EU개인정보보호법(GDPR)이 시행됨에 따라GDPR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준수하여 영문Privacy Policy를 작성할 수 있도록가이드에 세부적인 내용들을 담았다.
이러한 내용들은‘GDPR적용에 따른 개인정보의 적법한 처리, GDPR적용에 따른 이용자의 권리’부분으로 추가되어 보다 쉽게 참고할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5월에도 네이버 프라이버시 센터에 별도의‘GDPR안내 페이지’를 공개한 바 있으며, 7월에는‘스타트업을 위한GDPR강연’을 진행하는 등 스타트업을 포함한 인터넷 기업의GDPR대응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