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삼성전자, 0.8um 픽셀 초소형 고감도 이미지센서 2종 연내 양산
삼성전자, 0.8um 픽셀 초소형 고감도 이미지센서 2종 연내 양산
  • 최보영 기자
  • 승인 2018.10.30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스마트폰에 멀티 카메라가 탑재되는 추세에 맞춰 더욱 중요시되고 필요로 하는 고화질의 초소형 이미지센서를 삼성전자가 새롭게 선보였다.

30일 삼성전자는 픽셀 크기를 절반으로 줄이면서도 밝고 깨끗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는 0.8um(마이크로미터) 픽셀 이미지센서 신제품 ‘아이소셀 브라이트 GM1’과 ‘아이소셀 브라이트 GD1’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미지센서란, 카메라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영상 정보)을 전기적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를 뜻한다.

새롭게 양산될 이미지센서 2종은 삼성전자가 출시한 이미지센서 중 가장 작은 크기의 픽셀 제품으로 ‘테트라셀’ 기술을 적용해 1.6um 픽셀 크기의 이미지센서와 동일한 수준의 고감도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삼성전자는 두 제품에 ‘아이소셀 플러스(ISOCELL Plus)’ 기술을 적용해 픽셀 간 간섭현상을 억제하면서도 광 손실을 획기적으로 줄여 색 재현성을 높였다.

‘아이소셀 플러스’는 신소재를 적용해 빛 간섭을 줄임으로써 작은 픽셀에서 고품질의 이미지를 구현한 삼성전자 자체 신기술로, 카메라 감도를 최대 15%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 삼성전자가 셀 크기를 절반으로 줄이면서도 밝고 깨끗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는 0.8um 픽셀 이미지센서 신제품 ‘아이소셀 브라이트 GM1’과 ‘아이소셀 브라이트 GD1’을 선보이고 연내 양산에 들어간다.

제품별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테트라셀 기술을 적용한 4,800만 초고화소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브라이트 GM1’은 삼성전자의 이미지센서 중 가장 높은 화소의 제품이다.

이 제품은 어두운 촬영 환경에서 4개의 픽셀을 1개처럼 동작시켜 감도를 4배 높임으로써 밝은 이미지 촬영을 가능하게 한다.

또 다른 제품인 ‘아이소셀 브라이트 GD1’은 3,200만 화소로 밝고 어두운 부분이 함께 있는 촬영 환경에서도 적절한 밝기와 풍부한 색감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실시간 HDR 기능을 지원한다.

이 제품은 태양을 마주보고 있는 역광의 상황처럼 밝고 어두움의 차이가 큰 환경에서도 선명한 영상 촬영이 가능해 실시간 방송이나 화상회의에 큰 장점이 있다.

최근 카메라 기능이 스마트폰 제조사의 핵심 경쟁력으로 부각되며, 하나의 기기에 고화소 이미지센서를 여러 개 탑재한 ‘멀티 카메라’ 스마트폰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제조사들은 멀티 카메라와 베젤리스(Bezel-less) 디자인의 큰 화면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고화질의 초소형 이미지센서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이번에 출시된 두 신제품 이미지센서는 초소형 픽셀 사이즈와 테트라셀 기능으로 고화질과 초소형을 동시에 구현함으로써 스마트폰 제조사에게 제품 설계의 유연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허국 삼성전자 System LSI사업부 마케팅팀 상무는 “스마트폰에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초소형 고화소 이미지센서 요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삼성전자의 최첨단 기술을 집약한 0.8um 픽셀 이미지 센서로 고객 만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아이소셀 브라이트 GM1’과 ‘아이소셀 브라이트 GD1’을 연내 양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