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국민에게 한 발 더 다가서는 진성성 있는 사회공헌 펼친다
국민에게 한 발 더 다가서는 진성성 있는 사회공헌 펼친다
  • 박민선 기자
  • 승인 2014.03.14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만5천여 전임직원, 1인당 10시간 이상 사회공헌활동 전개 

□ 청소년, 노인복지를 2014년 핵심테마로 선정하고 차별화된 활동 지속 

 KB금융그룹은 2011년 11월 재해 발생시 신속한 지원을 돕는‘신속드림봉사단’과 임직원의 재능을 기부하는‘재능드림봉사단’및 핵심 테마별 1,200여개 봉사단을 아우르는‘KB스타 드림봉사단’을 출범시켰다.  

 이를 통해 2만5천여 전직원이‘1인 1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2013년 한해 총 34만시간 및 1인당 13.6시간의 지역밀착형 봉사활동을 펼치며 국민에게 한 발 더 다가서는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펼쳐나가고 있다.  

 또한 KB금융그룹은 금융업 특성을 최대한 발휘하고 국내 선두 금융그룹의 노하우를 국민과 함께 나누기 위해 그룹 대표 사회공헌사업을‘경제ㆍ금융교육’으로 정하고 KB금융공익재단, KB금융지주, KB국민은행 등 계열사 모두가 역할을 나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청소년, 노인복지 테마를 2014년 그룹 사회공헌활동의 핵심테마로 선정하고 테마별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ㅇ KB금융그룹 대표사회공헌 사업 ‘경제금융교육’ 

KB금융그룹은 2011년 11월 ‘경제금융교육’을 그룹 대표 사회공헌사업으로 정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KB를 위해 오랜 기간 근무한 퇴직직원들도 교육봉사를 위해 발 벗고 참여하는 등 KB금융지주, KB금융공익재단 및 계열사 등 KB가족 모두가 튼튼한 협업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제ㆍ금융교육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KB금융그룹은 선두금융그룹으로서의 노하우를 녹인 청소년 대상 ‘32종의 표준교육 컨텐츠’도 별도로 개발하여 학습교재는 물론 체험 교보재, 강사지도서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ㅇ 경제금융교육 강사단 발대식  

KB금융그룹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인 'KB 경제·금융교육' 이 강사단 발대식을 시작으로 2014년 힘찬 시동을 걸었다. KB금융그룹과 KB금융공익재단은 3월7일 오전 KB국민은행 일산연수원에서 7백여명으로 구성된 계열사 전·현직 임직원 및 대학생 강사단이 참석한 가운데 'KB 경제·금융교육' 강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KB금융그룹 임영록 회장을 비롯한 계열사 임직원 등이 참석했으며, 강사들의 실천 결의를 다지기 위한 선서식 및 임명장 수여식 등이 진행됐다.  

 KB금융그룹은 2012년부터 경제·금융교육을 대표 사회공헌사업으로 선정하고 방문·초청·온라인교육 및 캠프 등을 통해 작년까지 13만3천여명에게 경제·금융교육을 실시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금융업에 종사하는 임직원들의 재능기부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전·현직 임직원들을 강사로 활용해 사회공헌의 의미를 더하고 있다.  

 
ㅇ 경제금융교육 캠프 실시 

KB금융그룹과 KB금융공익재단은 지난 2월20일~21일 천안시 안서동 KB국민은행 천안연수원에서 수도권, 충청권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KB스타 경제·금융 캠프' 를 실시했다. 

'KB스타 경제·금융 캠프' 는 교육방식 다양화와 교육대상 저변확대를 위해 방문·초청·온라인 등으로 축적된 경제·금융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작년에 신설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참가 학생들은 1박2일 동안 Fun(놀이), Team-work(협동심), Econo(경제이론) 등의 테마로 구성된 놀이, 뮤지컬, 게임에 참여해 딱딱한 경제·금융이론을 재미있게 습득하는 등 다양한 체험활동에 참여했다.  

 
ㅇ 신속드림봉사단 강원도지역 제설작업 실시 

KB금융그룹 KB신속드림 봉사단 100여명은 지난 2월15일 폭설로 큰 피해를 입은 강원도 지역을 찾아 제설작업을 비롯한 다양한 피해복구 지원활동을 실시했다. 

KB금융지주 및 10개 계열사 직원들로 구성된 KB신속드림봉사단은 주말을 이용하여 강원도 삼척시 미로면 일대 폭설 피해지역을 찾아 고립지역 제설작업, 비닐하우스 제설작업 등의 피해복구 지원활동을 펼치며 시름에 빠진 주민들을 위로했다. 

 
  ㅇ 해양경찰청 자녀 장학금 전달 

KB금융그룹과 KB금융공익재단은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자신을 바친 순직·공상 해양경찰관의 중·고생 자녀 60여명에게 장학금 1억원을 전달했다. 

지난 2월14일 인천시 송도구에 위치한 해양경찰청 본사에서 임영록 KB금융그룹 회장, 김석균 해양경찰청장, 최상환 해양경찰차장, 심원경 KB금융공익재단 국장 등이 참석해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KB금융 해양경찰가족 장학금' 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일하다 순직하거나 부상당한 해양경찰관 가정 자녀의 학업 지원을 위해 올해 신설되었다. 

KB금융그룹과 KB금융공익재단은 2012년부터 사회와 공익을 위해 봉사하는 직업군 (MIU ; man in uniform)자녀를 대상으로한 특화된 장학금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2년 소방가족, 2013년 경찰가족, 올해 해양경찰 가족 자녀로 매년 그 대상을 넓혀가고 있다.

 
 ㅇ 어르신 주거환경 개선사업 

KB금융그룹은 2월5일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층 어르신 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협력단체인 '함께하는사랑밭' 에 '어르신 주거환경 개선사업' 후원금 6억5천만원을 전달했다.

명동본점에서 열린 이날 전달식에는 임영록 KB금융그룹 회장, 최성균 '함께하는사랑밭' 이사장을 비롯한 행사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이날 전달된 후원금은 전국 200여 거동 불편 어르신 가구의 주택 개·보수에 쓰이게 된다. 

금번 '어르신 주거환경 개선사업' 은 금년 5월까지 전국 지자체 추천 및 현장실사를 통해 200여 대상 가구를 선정하고 11월까지 화장실·좌식세면대 설치, 바닥 미끄럼 방지, 경사로/안전대 설치, 주방 개·보수 등 어르신들의 활동제약 해소를 위한 맞춤형 공사로 진행된다.  

ㅇ KB희망음악회 개최  

KB금융그룹은 서울시립교향악단과 함께 지난 1월13일 오후 명동본점에서 '함께하는 KB희망음악회 협약식' 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KB금융그룹 임영록 회장, 박현정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 정명훈 서울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 및 행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KB금융그룹과 서울시립교향악단은 올 한해 아동보육원, 소년보호기관, 벽지학교, 전통시장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이웃을 찾아가 총 18회의 '함께하는 KB희망음악회' 를 개최할 예정이며 금번 행사는 기업의 문화예술분야 지원인 메세나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ㅇ KB저축은행‘KB 착한대출’출시 

KB저축은행은 신용이 낮아 은행권 이용이 어려운 서민고객에게 최저 연 10% 후반 대 금리가 적용되는 'KB착한대출' 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대부업체 상품 대비 한도는 높고 금리는 낮게 설계되어 저신용 서민고객의 금리부담과 불법 사금융 이용에 따른 피해를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부업체 상품을 이용할 경우 평균 300만원의 대출한도에 금리는 최고 연 39% 가 적용되지만 이 상품은 200만원 정도 많은 한도에 금리는 20%p 정도 낮아 서민고객의 금융비용 절감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KB금융지주 임영록 회장은 취임식 등 기회가 있을 때 마다 '때 맞춰 알맞게 내리는 비' 같은, '시우(時雨)금융' 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저신용 고객을 위한 서민금융 상품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위해서는 신용대출에 대한 노하우와 리스크관리 능력을 같이 키워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대부업체 상품을 이용할 경우 평균 300만원 대출한도에 금리는 최고 39%가 적용되지만 'KB착한대출' 은 2013년말 기준 평균 440만원 한도에 17.3% 금리로 대출이 진행되었다. 출범 석 달 여 만에 당초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980건의 대출이 실행되었으며 특히 대고객 홍보가 본격화된 11월 이후 대출 증가세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 시중은행 이용이 어려운 서민고객에게 '꼭 필요한 대표 금융상품' 으로 확실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