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북미회담 영향력 극대화, 시장은 약세전환
북미회담 영향력 극대화, 시장은 약세전환
  • 신승우 기자
  • 승인 2018.06.14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 증시 영향력을 고조시켰던 北·美정상회담과 연관되어 시장관심을 극대화시키며 코스피 변동성은 확대 양상을 보였다.

​12일, 北·美정상간 역사적인 만남과 회담이 열리는 상황에서 코스피는 장중 등락이 거듭되는 장세를 연출했다. 지수는 주초 강세장 시현에 반하여 소폭 약세 조정으로 2470선대에 근접한 시세를 나타냈다.

​북미 정상회담을 둘러싼 장세 영향력은 회담결과에 대한 기대감으로 한때 지수선 2480선대에 육박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작 합의문 서명후에는 매물압박이 고조되며 상승폭 대부분을 반납했다.

이날 변동성에서 코스피는 일간 고가 기준으로 6월들어 가장 높은 지수대를 기록했다. 또, 외국인 물량공세와 차익실현 매물압박에 따라 지수는 장중 2460선대 언저리로 밀려나기도 했다. 이전장 대비 약세를 펼친 것으로 지수 등락폭은 약보합선대에 불과했으나 고점과 저점간 괴리를 감안하면 비교적 변동성이 큰 장세가 주어진 모습이다.

       ▲ 자료출처 : SBSCNBC

​외형적으로 시장은 고점과 저점폭이 큰 상황의 시초지수를 하회하며 전일 종지 부근으로 마감함으로써 기술적 조정의미가 높아 보인다.

​또한, 주간 이슈 영향력이 큰 양상으로 기대만큼의 장세상향은 주어지지 않았으나 코스피는 여전히 5월중 박스권 상단부 시세를 유지했다.

​이에 주초 회복한 2470선대를 내주며 장중 고점대를 반납했지만, 저가 매수세 유입에 따라 아랫꼬리를 길게 형성, 동 선대에 육박하는 선에서 타협한 모양새다.

​코스피가 6월에 들어서며 현 지수대까지 우상향 지향세를 지속하며 단기 고점대 시세의미를 높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편으로는 선방력이 우선된 장세 상황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상반기 최대 관심사로써 전 세계 이목이 집중된 북미정상회담 개최와 양국 정상간 첫 만남의 역사적 의미등, 영향력이 극대화된 날이었다는 점에서 시장의 약보합선대는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로도 인식된다.

​일단 6월중 나타난 코스피 단기 고점행보를 기준으로 시장의 평가는 기대에 사고 기사에 팔았다는 평가다. 이날 실제로 그간 시세확대를 지속했던 남북경협관련주들의 차익실현이 지속됐다.

​또한, 6월초 이후 최근까지 지속된 지수 상향세는 북미회담 기대감이 충분히 선반영된 장세의미를 띠고 있어 상대적으로 차익실현이 부각되었다는 분석도 높다. 이날 변동성에는 기술적 조정 의미가 크나, 북미회담 결과와 연관되어 장중 지수등락이 거듭되었다는 점에서 정상회담 영향은 매우 높았다고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시장의 약보합선대 마감에는 회담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자평과는 달리, 시장관심을 높였던 지정학적 위험도를 불식시킬 북핵폐기와 연관된 내용이 합의문에 포함되지 않은 요인이 크다는 지적이다.

​비핵화와 관련된 정상간 합의는 이번 회담의 성과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이슈였던 만큼, 실무자간 막판협상이 이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소위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혹은 돌이킬 수 없는) 핵폐기' 내용이 합의문에서 누락된 것은 장세 상향에 적지않은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 자료출처 : The New York Times

코스피는 지난 5월말 2400선대 언저리 부근으로 밀려난 장세를 겪었던 바, 이후 연속된 상향세로 최근까지 단기 급등 연장선의 과매수 행보가 동반된 상태로 볼 수 있다.

​이에 장세 경계감이 여전히 높다는 의미에서, 최대 이슈 영향력이 기대에 미치지 않은 상황과 장세 긍정성도 반감되었다는 것은, 주후반 추가 조정세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번 회담의 주역인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와 핵폐기를 위한 북한의 후속조치가 뒤따를 것으로 공언하고 있어, 향후 장세에 미치는 영향력에 변화가 주어질지도 기대된다.

​현재 시장의 평가는 이번에도 트럼프 대통령의 자평과는 별개로, 회담이후 북한의 향후 행동과 태도에 따라 영향력이 변화될 꼬리표가 달렸다는 지적이다. 반면, 싱가폴에서의 북미회담은 북한 정상의 국제적 위상과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국제적 이목과 관심에 따라 기합의된 사항을 충실히 이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예측도 주어진다.

​전반적으로 북미회담 이전에 전제 조건으로 공언된데다 남북간 정전과 평화협정과도 긴밀하게 연관되는 북의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합의가 채택되지 않은 것은, 향후 장세 상향에 적지 않은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지적에 무게감이 실리는 모양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