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저금리 시대 투자대안 '하이플러스알파펀드'
저금리 시대 투자대안 '하이플러스알파펀드'
  • 송채석 기자
  • 승인 2014.01.27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투자증권, "중위험, 중수익 시장금리+α 추구"

 
하이투자증권은 저금리 시대의 투자대안으로 금리+α를 추구하는 하이 플러스알파 증권투자신탁(주식혼합-파생형)을 추천한다고 27일 밝혔다.

저금리 시대가 지속되면서 예금 투자자들의 기대 수익이 크게 낮아진 상황이다. 주식형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높은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이 역시 쉽지 않다. 그래서 대안으로 떠오르는 상품이 바로 중간 수준의 위험과 수익을 추구하는 중위험․중수익 추구형 금융상품이다.

하이 플러스알파 주식혼합-파생형 펀드는 다양한 중위험․중수익 추구 전략을 사용해 시장금리+α 수익을 추구한다. 설정 초기에는 매월 말 주식에 투자한 후 매월 초 매도하는 월말효과 전략(TOM)과 절대 수익을 추구하는 롱숏 펀드 투자, 공모주 투자 등을 병행한다. 월말효과 전략의 경우 매월 말부터 매월 초까지만 주식 투자에 노출되며 평소에는 채권 투자로 운용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식에 대한 노출도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

또 펀드 수익의 대부분이 국내 주식과 선물 투자를 통해 발생하기 때문에 절세효과를 노려볼 수 있다. 따라서 정기예금 이상 수준의 수익을 추구하면서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피하고자 하는 투자자의 경우 하이 플러스알파 펀드에 대한 투자가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전략 중 50%의 투자 비중을 차지하는 월말효과 전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월말효과란 월말과 월초 며칠동안 주식의 수익률이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오는 이상 현상으로 미국 시장과 국내 시장 뿐 아니라 전 세계 30여개 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다. 실제 하이자산운용의 시뮬레이션 결과 월말 전후 5~6영업일 동안 주식을 보유하는 것으로 가정했을 때 2000년 이후 연도별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펀드만의 월말효과 전략의 특징은 투자대상으로 ETF가 아닌 KOSPI200 선물지수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ETF를 활용할 경우보다 거래비용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선물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성과 측면에서 보다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 외에 최근 업계에서 자금유입이 지속되고 있는 롱숏 공모형 펀드에 30%수준을 투자한다. 또 10% 이내에서 공모주 시장에 투자하는데 내년 IPO 시장에 상장될 예정인 종목들 중 상승 기대감이 높은 종목들이 다수 포진해 있기 때문에 공모주 투자를 통한 플러스 알파 수익 추구도 가능할 전망이다.

다양한 중위험, 중수익 추구 전략을 활용하기 때문에 특정 전략이 기대 이하의 수익을 보이더라도 펀드 전체 수익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향후 금융시장 환경이 변화할 경우 그 변화된 상황에 적합한 새로운 중위험․중수익 추구 전략에 대한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하이투자증권 상품개발팀 고상현 과장은 “예금금리 수준에는 만족하지 못하면서 주식형 상품에 대한 투자에 대해서는 부담을 가지는 투자자가 많다. 중위험, 중수익 상품에 대한 투자가 필요할 때이다. 월말효과, 롱숏 펀드, 공모주 등 다양한 중위험․중수익 추구 전략에 분산 투자해 금리+α 수익을 추구하는 하이 플러스 알파 펀드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