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조정장세 이후의 주도주를 발굴하라
조정장세 이후의 주도주를 발굴하라
  • 김원 기자
  • 승인 2017.07.10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원 기자

코스피 2400 시대 진입을 앞두고 지루한 잰걸음이 계속되고 있다.

한동안 상승세를 달리며 시장을 주도하던 IT, 반도체주들의 상승 탄력이 둔화됐기 때문이다.
 
코스피는 지난달 29일 2395.66, 3일 2394.48를 기록하기도 했으나 2370선까지 밀려나는 모습 속에 횡보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주식시장의 상승 동력으로 기대됐던 삼성전자가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발표했음에도 7일 증시는 오히려 소폭 떨어지면서 2379.87로 마감했다.

증권가에서 바라보는 상장기업 실적은 나쁘지 않지만 직전 분기 대비 탄력이 떨어지고 있고 이미 시장에 선 반영 되었다는 우려에서다.

에프앤가이드에서 집계한 코스피 상장사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 42조7800억원은 지난해 2분기 35조8400억원에 비해 19.4% 늘어난 것이지만 직전 분기 대비 2.9% 증가한 정도다.

하지만 2분기 실적 전망이 다소 부진하더라도 하반기 실적 기대로 주식시장의 조정이 완만할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한가지, IT와 금융주 외에 뚜렷한 주도주가 없다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한국 증시의 바로미터인 미국 주식시장에서 IT주 거품론 등이 제기되면서 금융주와 번갈아가면서 시장을 주도했던 기술주는 다소 매력을 잃은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다만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증시는 6월 고용지표 호조와 기술주의 강한 반등에 힘입어 3대 지수가 일제히 상승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94.30포인트(0.4%), 나스닥종합지수도 6153.08로 63.61포인트(1%),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역시 15.43포인트(0.6%) 상승으로 마감했다.

이날 주목할 만한 것은 IT주식의 시장 재주도에 기대감이 커진 데 있다. 무엇보다도 미국 기술주를 상징하는 5대 대형 기술주(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가 일제히 상승했다.

반도체 주식도 약세에서 벗어나 오름세를 탔다. 연내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이 부각되면서 뱅크오브아메리카, 웰스파고 등 금융주도 강세를 나타냈다.

IBK투자증권 보고서는 “한동안 횡보국면을 보인 미국 은행주 주가가 다시 상승하기 시작해 지난 3월의 고점을 넘어서거나 근접하고 있다”면서 “이는 연방준비제도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은행들의 자본이 충분하다고 발표되고, 곧바로 은행들이 배당, 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라며 미국 은행주가 주는 사인을 포착하라고 주장했다.

여기서 우리는 최근 주춤한 국내 은행주의 귀환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그러나 당장은 국내 은행의 주주환원정책을 기대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 강화되기 시작한 단계로 향후 확대될 여지가 크다.

향후에 기대되는 변화로는 은행주의 배당성향이 20%를 넘어선 수준으로 상향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한 은행주들의 2분기 전망치는 다소 우상향 추세가 둔화되는 모습이 발견되기는 하나, 이익 수준은 여전히 높은 편이다.

2분기, 3분기 모두 전망치가 상향조정된 업종은 은행주를 포함하여 증권, 항공, 반도체·장비이며 정유, 지주회사, 소프트웨어·시스템통합 업종은 3분기 실적개선이 기대된다.

이와 함께 글로벌 리플레이션 정책 수혜주, 실적 회복 우위기업, 기업경영 변화예상 종목들을 잘 발굴하여 투자에 집중 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